내용요약 SK텔레콤, 네이버 등 IT기업들 재택근무로 빠른 전환
삼성전자, LG전자 등 생산라인 갖춘 제조업 분야는 방역에 최선
SK텔레콤 본사 전경. /SK텔레콤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속도로 늘어나자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서울·경기 등 수도권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이에 산업계에서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 우려에 따라 미팅자제, 재택근무 도입 등 대처에 나서고 있다.

18일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 SK E&S 등 SK그룹 내 일부 계열사는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오는 23일까지 전면 재택근무 권고한다는 공지를 전달했다.

다만 SK하이닉스 등 생산라인을 보유한 기업은 기존 방역 체계를 유지하면서 임산부 등에 한해 재택근무를 진행한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임직원들에게는 모임·약속 등 대면 활동을 수반하는 일정을 전면 재조정하기를 당부하며, 재택근무 기간 중 외출을 최소화하고 밀폐·밀집 장소 방문을 절대 삼갈 것이 권고됐다.

이처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됨에 따라 재택근무 등을 빠르게 도입하고 나선 곳은 정보통신(IT) 인프라가 잘 구축된 IT기업들이다.

이날 NHN도 28일까지 다시 재택근무로 전환하게 됐다고 밝혔다. NHN이 전면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것은 약 3개월 만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되던 2월 말부터 전면 재택근무를 했다가 5월 말부터 정상근무 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NHN은 재택근무 전환 후에도 최소한의 업무협업을 위해 월·목요일을 협업데이로 지정해 유연하게 출퇴근하도록 했으며, 재택근무 기간 중에도 보다 강화된 사옥 방역 및 감염예방 조치들을 진행한다.

네이버는 일주일에 이틀은 회사로 출근하고, 나머지 사흘은 재택근무를 실시하는 ‘2+3’ 순환근무제를 시작했다. 카카오도 지난달 7일 정상근무로 전환했지만 이달 14일부터 다시 무기한 원격근무로 돌아갔다.

여기에 SK텔레콤과 같은 통신 기업인 KT도 이날부터 20인 이상 교육, 회의 등 사내 단체활동과 불필요한 출장을 금지하고, 23일까지 서울·경기·인천·부산 지역의 임직원들은 필수 근무 인력을 제외하고는 재택근무를 시행한다.

LG유플러스는 임산부나 육아 문제가 있는 직원 등에 한해 선택적 재택근무를 하고 있지만 본사 차원의 재택근무는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현대·기아차그룹은 임직원들에게 고위험시설 및 기타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를 권고하는 한편, 집단감염이 발생한 지역에 방문한 경우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우도 자사 직원들이 코로나19 확진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신속한 대응 체계 마련과 함께 방역 조치 강화에 나섰다. 이들 기업의 경우 SK하이닉스처럼 생산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는 만큼 한명의 확진자로 인해 공장 가동 중단 같은 막대한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 14일 삼성전자 서초 R&D캠퍼스와 화성사업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해 긴급 방역 조치를 취하고 동선이 겹치는 임직원들의 진단 검사를 실시한 바 있다. LG전자 역시 지난 16일 서울역빌딩에 있는 한국영업본부 직원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방역 조치를 취했다.

업계 관계자는 “IT기업의 경우 비대면으로 업무가 가능한 직군이 많아 재택근무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지만 이 역시도 모두가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일부 제조업의 경우 사람이 꼭 필요한 생산라인이 있어 자체적인 재택근무 도입이 어려운 만큼 방역 준수를 통한 예방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0시 기준으로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46명 늘어 누적 확진자가 1만5761명이라고 밝혔다. 지난 14일 교회를 통한 집단감염으로 확진자 수가 103명을 기록한 뒤 5일 연속 세자릿수를 기록하는 등 최근 확산세가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에 정부는 이달 말까지 2주 동안 출퇴근과 병원 방문 등 꼭 필요한 외출이 아니면 집에 머물고, 모임이나 집단 행사 등은 가급적 취소해달라고도 당부했다. 또한 현재 서울·경기 등에 한정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김창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