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UI030, 기존 천식 제제 개량… 고려대 연구팀 코로나19 효능 확인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가 19일 서울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흡입 치료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이르면 내년 상반기 흡입하는 코로나19 치료제를 전 세계에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사진)는 19일 서울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재단에서 열린 '코로나19 흡입치료제(UI030) 임상 계획' 발표회에서 "이르면 내년 상반기 전 세계 대량생산·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미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복합제 개량신약으로 코로나19 치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UI030는 애초 천식 치료제 용도로 개발한 제품이다. 회사 측은 지난 6년여간 '심비코트 터부헬러' 천식 흡입 치료제의 핵심 제제를 기반으로 개량신약 연구를 진행했다.

강 대표는 "UI030은 코로나19 치료제로 특허를 출원한 복합제 개량신약"이라며 "기존 코로나19 후보약물과 비교해 부작용이 적고 효능은 뛰어난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UI030와 관련해서 독성시험 3종, 약리시험 12종을 포함해 총 17종의 비임상 시험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하루 2만5000개, 연간 최대 900만개를 생산할 수 있는 자동화 설비까지 갖췄다.

UI030의 코로나19 효능 여부는 고려대학교 연구팀에 의뢰했으며, 유효성을 확인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해당 연구에서 코로나19에 대한 항바이러스 작용과 면역조절 작용을 복합적으로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치료 후보약물 대부분은 항바이러스 효과나 면역조절 기능 중 하나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연웅 한국유나이티드제약 제제중앙연구소장(전무)은 "개량신약의 항바이러스 효능평가 연구결과, 렘데시비르보다 배가량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시클레소니드 대비 5~30배의 항바이러스 활성화 효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이르면 올 하반기 중 국내와 필리핀에서 임상 3상을 바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패스트트랙(긴급승인절차)을 협의 중이다.

강 대표는 "이미 글로벌 임상을 진행한 제제의 개량신약이기 때문에 추가적인 임상1·2상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며 "국내와 필리핀에서 동시에 임상 3상을 추진하고 최대한 빨리 완성된 코로나19 치료제를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