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진단키트 정식허가 지원…10개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에 각 1억4000만원 투입
복지부·진흥원 ‘직접지원사업 R&D’ 세부과제 공고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생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시설·장비 구축 등에 총 10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3차 추경에서 확보한 예산이 소요되며, GMP(품질이 보장된 우수한 의약품을 제조·공급하기 위해 원료 입고, 제조, 출하 전반에 걸쳐 지켜야 할 규범) 생산시설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진단키트 정식허가지원사업도 병행하는데, 10개 시험기관에 각 1억40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 같은 내용의 지원책을 마련,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치료제·백신 생산시설·장비 지원 = 복지부와 진흥원은 오는 28일까지 '치료제·백신 생산시설 직접지원사업(R&D)' 세부과제 공고를 진행한다.

국내외 치료제·백신 개발에 대비하는 한편, 국내기업이 치료제·백신 개발을 완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3차 추경에서 연구개발예산 100억 원을 확보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소속 제약기업들이 이달 공동 설립한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을 사업단으로 지정하고, 전문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수행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왔다.

사업단은 신청 기업의 연구계획 적절성, 연구역량 우수성, 지원 시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2개 내외의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감염병 치료제·백신 GMP 생산시설을 자체 보유한 기업이다. 비임상 또는 임상시험 단계에 있는 치료제·백신을 개발 중인 기업에는 가점이 부여된다.

선정된 기업은 정부 지원금의 100% 이상을 현금으로 출자해야 한다. 정부 예산이 투입된 만큼 공공성을 담보하는 측면에서 위탁생산 등에 대한 정부 요청이 있는 경우 이에 응해야 하는 등의 사항도 공고문에 포함됐다.

사업단은 공고 접수 이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오는 9월 중 최종 지원대상 기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업은 국가연구시설·장비 심의 등을 거쳐 10월 중 본격적으로 연구과제에 착수하게 된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서는 치료제·백신 개발에 그치지 않고 원활한 생산 및 공급까지 이어지는 것이 필수적“이라며, ”이번 사업은 국내기업이 치료제·백신 개발을 가속화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글로벌 공급망에도 참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단키트 정식허가 지원사업 = 복지부와 진흥원은 오는 9월 2일까지 ‘체외진단의료기기(진단키트) 임상평가 지원 네트워크 구축사업'에 참여할 협력기관을 모집한다.

복지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임상검체 확보 및 임상적 성능시험 역량을 갖춘 10개 내외의 기관을 모집해 체외진단의료기기의 개발 및 허가에 필요한 임상평가 지원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주관기관은 체외진단의료기기법에 따라 임상적 성능시험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 또는 수탁검사기관이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임상검체를 보유한 다른 기관과 연합체(컨소시엄)을 구성할 수 있다.

선정된 기관은 임상검체의 수집·보관을 위한 장비구축과 전담인력 확보, 임상평가를 수행할 전문인력 운영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대 1억40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앞으로 진단키트 개발기업이 코로나19-인플루엔자 동시 진단키트 등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제품화해 정식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중점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기관 모집이 완료되면 그간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용 허가 목적만을 대상으로 운영해 온 '의료기관-진단키트 개발기업 간 매칭서비스'의 지원범위를 정식허가 목적까지 확대한다.

임인택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우리 진단키트가 전 세계 체외진단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장기화 등 여건 변화에 대응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라며, “이번에 구축하는 임상평가 네트워크가 우수한 체외진단 제품의 신속한 검증과 시장진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학회와 긴밀하게 협력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