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시에 있는 병원 전경 /연합뉴스

[한스경제=마재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병 초기,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 관리들이 중국 중앙정부에 관련 정보를 숨겼다고 미국 정보당국이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욕타임스(NYT)는 19일(현지시간) 미국 중앙정보국(CIA)을 비롯한 정보기관들의 새 내부보고서에 이와 같은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보 소식통들은 보고서에 지난해 말 발병이 시작된 우한시와 후베이성의 관리들이 공산당 지도부에 관련 정보를 숨기려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고  NYT에 전했다.

아울러 중국에서는 지방 관리들이 문책을 당할 것을 두려워해 중앙정부에 정보를 감추는 일이 잦다고도 알려왔다.

지난 6월 회람된 이 보고서는 중국 지방 관료들의 부정행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의 결정적인 요소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치 체르노빌 원전 폭발 참사처럼 지방 당국이 대유행 가능성을 숨기려다 너무 늦은 시점에서야 뒤늦게 정부에 알리는 상황이 벌어졌다는 것.

그러나 중국 중앙정부도 우한시 일대에 관한 정보를 파악했음에도 세계보건기구(WHO)를 포함한 국제사회에 이 내용을 알리지 않았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NYT의 취재에 응한 전·현직 관리들은 보고서가 결코 중국의 과실을 줄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등 미국정부 고위 인사들이 최근까지 '중국 책임론'을 부각하며 중국 중앙정부의 잘못이 큰 것처럼 펼치는 공세에 일조할 것으로 전망됐다.

마재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