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채준]

질문=여드름 흉터도 치료할 수 있나요?

답변=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대개는 잠잠해지지만, 그 자국과 흉터는 오래가거나 계속 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사춘기가 지나서도성인형여드름이 반복되어 고생하기도 하나 그것 역시 나이가 들어가면서 줄어드는 피지량으로 인해 점차 강도와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하지만 일단 흉터화되면 치료가 복잡해지기 때문에,자국이나 흉터가 오래가지 않도록 평소에 신경을 쓰고 여드름이 생겼을 때 제대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여드름이 계속 나고 있는 단계에서는 흉터 치료에 집중하기보다는 일단 여드름이 덜 나도록 관리 치료나 시술,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개개인의 피부 상태와 여드름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어느정도 여드름이 안정화되어 여드름 자국과 흉터가 두드러지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집중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자국의 경우에는 붉은 염증성 자국인지 칙칙한 색소침착인지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붉은 자국의 치료는 혈관레이저(브이빔 등)를 사용하여 붉은기를 줄이게 되며, 이를 초기에 하면 칙칙한 자국으로 덜 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염증을 줄이고 재생을 돕는 관리 치료를 보조적으로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패인 흉터 역시 여러 치료를 병행하여 효과를 최대화하게 되는데,주로 레이저 치료와 화학박피(도트필링) 치료를 혼합하여 반복하게 됩니다. 레이저는 프락셔널 레이저나 e2 레이저를 이용하여 패인 흉터를 재생시키고 높이를 고르게하는 치료를 하며, 도트필링으로는 뾰족하고 깊게 패인 흉터를 차오르게 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여드름 흉터 치료의 경우에도 흉터의 모양과 깊이,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나 횟수가 달라지게 되며, 개개인의 피부 상태나 재생력 역시 치료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단 흉터가 생기게 되면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여드름 초기에 제대로 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피부상태에 맞는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습니다.

 

문경원 원장은 선릉 예인피부과 원장으로 피부과 전문의다. 주요 진료분야는 피부미용, 피부질환.  

 

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