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조혜승 인턴기자] 롯데그룹의 경영공백 우려가 한숨을 돌리게 됐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검찰이 청구한 신동빈 롯데 회장 구속영장을 법원이 29일 새벽 기각했기 때문이다.

롯데 임직원들은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며 안도하는 모습이다.  신 회장이 불구속 상태에서 한·일 롯데 경영과 지배구조 개선에 매진하며 재판을 받을 수 있게 돼 다행이라는 반응들이다.

지난 6월 10일 그룹 본사와 계열사에 대한 검찰의 대대적 압수수색이 시작할 때만 해도 다수 롯데 임직원들은 검찰 수사가 이렇게 큰 파장을 낳을지 예상하지 못했었다.

하지만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수사가 3개월 넘게 지속되고, 무려 500여명 이상 임직원들이 소환 조사를 받으면서 그룹 전체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지난달 26일 이인원 부회장이 검찰 소환을 하루 앞두고 목숨을 끊었고 이달 26일 신동빈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롯데그룹의 임직원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했다.

이는 2인자였던 이인원 부회장이 유명을 달리한 가운데 신동빈 회장마저 구속될 경우 창립 70년(일본 롯데 기준)만에 최악의 경영 공백 사태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신 회장 구속 시 한·일 롯데 지주회사 격인 일본 롯데 홀딩스가 신 회장을 대표에서 사임시키고 일본인 대표를 앞세워 한국롯데를 지배 가능성론까지 대두하자 임직원들은 더욱 불안해 했다.

일단 신동빈 롯데 회장의 구속 영장 기각돼 최악의 위기를 넘긴 롯데는 향후 신 회장 횡령·배임 혐의 재판 준비에 매진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오너 일가의 ‘무노동 급여’와 ‘특혜’ 등과 관련한 적자 계열사가 유상증자에 다른 계열사를 동원해 롯데그룹에 손실을 입혔다”는 취지로 신 회장을 기소했다. 검찰이 주장하는 신 회장의 횡령·배임 규모가 무려 1,750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롯데는 향후 창업주 신격호 총괄회장의 장남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막내딸 신유미씨의 급여,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한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등은 모두 신 총괄회장이 결정한 것임을 강조할 예정이다.

더구나 자동출납기(ATM) 제조·공급업체 롯데 피에스넷의 유상증자 과정에 코리아세븐·롯데닷컴·롯데정보통신 등 다른 계열사를 동원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에 관해서도 롯데 관계자는 “피에스넷이 보유한 핀테크(금융기술) 기술과 세븐일레븐 등 다른 계열사와의 시너지 등을 고려해서 유상증자가 이뤄진 것이고, (문제가 없다) 현재 영업 중인 사업체의 유상증자 규모를 모두 손실로만 볼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또 한국 롯데는 일본 임원과 주주의 동요를 막기 위해 일본 롯데와 소통을 강화할 전망이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 신동빈 놓친 검찰 ,‘먼지털기식 수사’로 국민 비판 여론 직면해

검찰은 롯데그룹의 신동빈 회장의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올 6월부터 3개월 넘게 롯데 수사를 진행해 왔지만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달 20일 신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후 고심 끝에 26일 구속영장을 청구했었다.

검찰은 피의자심문에 자신 있던 특수4부의 조재빈 부장검사를 필두로 수사검사 4명까지 동원했지만 결국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됐다.

과거 경영비리에 연루된 재벌 총수의 구속 영장이 기각된 사례는 많지 않다. 근데 2013년 횡령 및 법인세 포탈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 정도였다. 조 회장은 영장 기각 후 불구속 기소로 끝났다.

검찰은 신회장의 구속영장에 대한 재청구를 검토한다는 입장이지만 구속이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다.

더구나 검찰이 롯데케미칼의 270억원대 소송 사기와 200억원대 통행세 비자금 의혹과 관련 신 회장을 의심하고 있지만 미제로 남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 법조계의 진단이디.

롯데홈쇼핑의 9억원대 비자금 조성 및 정·관계 로비 의혹 건도 수사가 어려움에 봉착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지난 7월 롯데홈쇼핑 수사는 강현구 사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돼 검찰의 롯데 수사 동력이 방향을 잃었다.

검찰은 이번 수사의 최대 관심사였던 총수 일가 비자금 의혹도 규명되지 못한 채 난항을 겪고 있다. 그나마 검찰은 롯데건설에서 300억원대 비자금 출처를 찾았지만 롯데 그룹 컨트롤타워인 정책본부와의 관련성을 아직 증거를 못 찾고 있다.

신 회장 영장 기각을 계기로 검찰은 국민들의 ‘먼지털기식 수사’라는 비판에 직면하게 됐고 부정적 여론을 신경 쓰지 않을 수 없게 된 상황이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께 신 회장을 포함해 신격호 총괄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수 부회장 등 총수 일가를 불구속 기소하며 수사를 종결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혜승 인턴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