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5G콘텐츠 연합체 'XR 얼라이언스' 출범... 글로벌 주요 통신사, 콘텐츠 제작사 참여
LG유플러스는 1일 오전 XR 콘텐츠 전략 발표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 출범을 알렸다. 사진은 (왼쪽부터) 신중경 LG유플러스 VR콘텐츠팀장, 김준형 LG유플러스 5G서비스그룹장(상무),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부사장), 최윤호 LG유플러스 AR·VR서비스담당 상무. /온라인 간담회 갈무리

[한스경제=정도영 기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5G 콘텐츠를 인정받은 LG유플러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통신사와 콘텐츠 제작사가 모인 확장현실(XR) 콘텐츠 연합체가 꾸려졌다. 미국, 중국 등 다국적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5G 콘텐츠 연합체 출범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XR은 5G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불리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과 미래에 등장할 신기술까지 포괄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을 뜻한다.

LG유플러스는 1일 오전 XR 콘텐츠 전략 발표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 출범을 알렸다.

XR 얼라이언스에 참여한 회사들은 ▲LG유플러스 ▲퀄컴 테크놀러지(미국 반도체 업체)와 캐나다·일본·중국의 이동통신사 ▲벨 캐나다 ▲KDDI ▲차이나텔레콤 등이다. 5G 콘텐츠 제작사인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아틀라스 V도 참여했다. 첫 번째 의장사는 LG유플러스가 맡았다.

이상민 LG유플러스 FC부문장(부사장)은 "해외 5G 산업이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면서 다수의 글로벌 통신사들이 콘텐츠·기술 등이 앞서 있는 한국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AR, VR 시장에서 눈에 띄는 행보를 보이는 당사가 초대 의장사 역할까지 맡게 됐다"고 말했다. 

XR 얼라이언스는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결성됐다. 기본적으로 XR 콘텐츠를 글로벌 업체들이 함께 제작하며, 좋은 콘텐츠를 발굴하고 투자해 배급까지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XR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한다는 목표다. 궁극적으로는 실감 미디어 제작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양질의 콘텐츠로 수익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 부사장은 "고품질의 XR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데, XR 얼라이언스 연계를 통해 이러한 비용적 효율을 높이고 기술적 완성도도 더할 수 있다. 때문에 단순 제휴나 협력사 개념을 넘어서 실제 콘텐츠 제작, 제공을 속도감 있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는 1일 오전 XR 콘텐츠 전략 발표 온라인 간담회를 열고 세계 첫 5G 콘텐츠 연합체 'Global XR Content Telco Alliance(XR 얼라이언스)' 출범을 알렸다. /LG유플러스 제공

XR 얼라이언스는 제작·제공할 콘텐츠를 정기적 회의를 통해 선정한다. 회의는 회원사들이 매월 투자를 진행하거나 사전 저작권(pre-licensing)을 확보할 콘텐츠를 결정하면 파트너사들이 제작에 들어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XR 얼라이언스는 향후 지속적으로 다양한 국가의 이동통신사들을 회원사로, 제작사들은 파트너사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현재 아시아 및 북미, 유럽 지역의 이통사들과 논의를 진행 중이다. 퀄컴과 같은 'Ecosystem member'도 늘려나가, 이를 기반으로 세계 최초에 이은 세계 최대 5G 콘텐츠 동맹체로 키워나간다는 방침이다. 

XR 얼라이언스의 첫 번째 프로젝트는 국제 우주 정거장 'ISS'에서 촬영된 콘텐츠다.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와 미국의 타임 스튜디오, ISS U.S. National Laboratory, 미국항공우주국(NASA), the Canadian Space Agency 등과 협력해 3D VR 최초로 실제 우주에서 촬영한 '우주 유영(Spacewalk)'의 모습을 담아낼 예정이다. 해당 콘텐츠는 오는 11월 약 25분으로 구성된 4개의 에피소드로 순차 공개된다.

이 부사장은 "4G 시대의 킬러 서비스인 '동영상'은 단일 사업자만으로도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었지만, 다양한 기술과 막대한 자금, 창의적 표현이 필요한 5G 콘텐츠는 사업자간 협업이 필수적이다"며 "현재 5개 회원사, 2개 파트너사 외에도 다수의 이동통신사 및 스튜디오가 연합체 가입을 타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기업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확대해 전 세계 XR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 고객의 일상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출범식 행사는 서울 용산 LG유플러스 본사와 미국의 '퀄컴', 중국의 '차이나텔레콤', 캐나다의 '벨 캐나다'와 '펠릭스 앤 폴 스튜디오', 일본의 'KDDI'를 잇는 비디오 컨퍼런스콜로 진행됐다. '아틀라스 V'는 사전에 서면을 통해 협의를 마무리 지었다.

정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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