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진단키트 8월 잠정 수출금액 1095억8005만원으로 집계
8월 진단 키트 수출액 금액이 1000억원대로 반등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코로나19 2차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우려가 현실화 되는 가운데, 진단키트 경쟁도 재점화 되고 있다.

2일 한국무역통계진흥원(TRASS)에 따르면 진단키트 8월 잠정 수출금액은 1095억8005만원으로 집계됐다. 7월 대비 37.7% 늘어난 것이다. 지난 4월 1770억원으로 고점을 찍고 7월 803억원까지 감소했던 수출액이 다시 반등해 1000억원대로 올라섰다.

◆ 진단키트 주 턴어라운드 가능할까

7~8월 남미와 유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다시 늘어나면서 진단키트 수출금액도 다시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진단키트 수출의 저점이 7월이었고, 8월부터 증가세로 돌아설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선민정 하나금융투자 수석연구위원은 “진단키트에 대한 거품이 빠지고 기업의 옥석가리기가 진행되면서 7월 진단키트 수출금액이 저점이었다고 볼 수 있다”며 “진단키트 수출금액은 8월부터 확실한 턴어라운드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의 유행이 반복된다는 점도 진단키트주에 우호적인 환경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가 발생한 지 9개월 가까지 지났지만 여전히 확산세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 전 세계 218개국에서 현재까지 약 2500만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최근엔 하루에 약 22만명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선 수석연구위원은 “가을 호흡기 바이러스들이 유행하는 시즌이 시작되고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재확산과 기존 호흡기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시즌이 겹칠 것으로 예상된다”며 “다들 2분기가 고점이었다고 생각했었으나 이제 옥만 남은 진단기업들의 3분기 수출금액은 2분기 대비 크게 조정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2월 긴급 사용 승인된 신종코로나 진단시약 키트. /연합뉴스

◆ 진단키트 강자 속 신생 주자 도전 계속

기존 진단키트 강자들에 대한 기대감도 여전하다. 올겨울 북 반구를 중심으로 독감과 코로나19가 동시 유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진단키트 대장주인 씨젠의 경우 하반기에 급격한 실적둔화를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전망이다. 미래에셋대우는 씨젠의 올해 하반기 실적을 매출액 4015억원, 영업이익 2302억원으로 추정했다.

씨젠 측은 "하반기 독감과 코로나19를 함께 판별할 수 있는 진단키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충현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9월 이후 코로나19가 발생한지 8개월이 넘어감에 따라 코로나19 변종키트 수요가 발생하기 시작했다"며 "4분기 독감시즌과 맞물려 독감 바이러스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통합한 키트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다양한 진단키트 업체들의 관련 승인 및 허가도 잇따르고 있다.

GC녹십자엠에스는 지난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현장진단(POCT) 항원진단키트 ‘GENEDIA W COVID-19 Ag’의 수출용 허가를 획득했다.

이로써 GC녹십자엠에스는 항체진단키트 2종과 분자진단키트 2종에 이어 항원진단키트까지 총 5가지 제품을 수출할 수 있게 됐다. 이 제품은 항원-항체 결합 반응을 활용해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현장에서 10분 안에 진단하는 항원진단키트다.

또 국내에서 코로나19 진단키트가 처음으로 정식 품목허가를 획득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진단시약 1개 제품을 정식 허가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실시간 유전자증폭(RT-PCR) 진단키트 ‘STANDARD M nCoV Real-Time Detection kit’다.

또한 이날 필로시스헬스케어의 관계사 필로시스는 식약처부터 검체채취키트(Universal Transport Media)의 국내 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필로시스가 제조하고 관계사인 필로시스헬스케어가 판권을 갖고 있는 Gmate Universal Transport Medium은 지난달 18일 국내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이밖에 앤디포스가 코로나19 '항원신속진단키트' 유럽 인증을 획득했으며, 휴마시스는 자사의 코로나19 항체진단키트인 'Humasis COVID-19 IgG/IgM Test’ 약 6만 테스트물량을 브라질 상파울로 주정부에 공급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