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 “올바른 결정하도록 돕겠다”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자리에 오르면서 금융권의 요구가 관철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박홍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위원장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 오른 가운데, 국책은행의 지방이전과 노동이사제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달 31일 지명직 최고위원에 박 위원장을 임명했다. 현직 금융노조 위원장이 여당 최고위원이 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박 위원장이 176석의 다수 의석수를 차지한 슈퍼 여당에 입성하자 금융권은 기대와 걱정이 교차하는 모양새다. 

금융권은 노사가 바라던 IBK기업은행·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지방이전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금융노조의 숙원 사업이던 노동이사제 도입 가능성이 커졌다고 분석했다. 노동이사제는 근로자 대표가 이사회에 들어가 발언권과 의결권을 행사하는 제도다.

박 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국책은행 지방이전에 대한 상황을 전했다.

박 위원장은 “국책은행 지방이전과 관련해 아직 당차원에서 논의하거나 결정한 것은 없다”며 “금융노조의 입장은 이 문제가 단순히 몇몇 기관이 내려가고 안 내려가고의 문제나 구성원의 이주 문제가 아니라 대한민국 금융산업 경쟁력과 경제 전체 차원에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 논의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현장에서 직접 부딪치며 종사했던 노동자로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장점을 활용해 당과 정부가 미래세대를 위한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노동이사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이미 20대 국회에서부터 우리사주조합추천이사제 등의 입법 논의가 있었고, 가장 최근에는 박주민 민주당 의원이 공공기관과 관련한 노동이사제 입법안을 제출했다”고 소개했다. 

또 “노동이사제는 기업경영 투명화를 통해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그 과정은 현재 진행 중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사회적 대화와 국회 안팎의 충분한 논의, 그리고 국회의원들의 입법과 여야의 합의가 있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끝으로 “최고위원으로서 노동부문을 담당해달라는 당의 주문이 있었다”며 “한국노총, 노동계의 다양한 구성원들과 소통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위해 맡은 바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정치권은 여야 가릴 것 없이 국책은행 지방이전을 논의해왔다. 

지난 4월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는 “총선이 끝나면 공공기관 지방이전 시즌2를 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이에 따라 제3금융중심지 지정이 정치권 이슈로 떠올랐다. 제3금융중심지란 제1금융 중심지 서울과 제2금융 중심지 부산 외에 다른 지방 도시를 금융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공약이다.  

또 야당 의원인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한 의원 10명 역시 중소기업은행법 일부개정법률안을 공동 발의한 상태다. 개정안에는 기업은행의 본점을 대구로 이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아울러 대구에 19만1595개의 중소기업이 위치해있으며 중소기업비율이 99.95%에 달한다고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노동이사제는 금융권의 해묵은 이슈다. 지난 2017년부터 KB국민은행과 기업은행,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노조는 노동이사제의 전 단계 격인 ‘노조추천이사제’를 추진해왔다. 노조추천이사제는 노조가 추천하는 전문가를 이사회 사외이사로 참여시키는 제도를 일컫는다. 박 위원장도 국민은행 노조위원장 시절 노조추천이사제를 도입을 모색했다. 

금융사들은 국책은행 지방이전 가능성이 낮아진 것을 반기면서도 노동이사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금융사 관계자는 “국책은행 지방이전 저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던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이 여당 최고위원이 되면서 기대를 걸어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금융사 관계자는 “이해관계 또 의견 차이가 있는 노사가 함께 이사회를 구성할 경우 경영 효율성이 떨어질 우려도 있다”며 “일부 유럽 국가가 시행하고 있는 노동이사제는 우리나라 현실상 아직 시기상조”라고 지적했다. 

IBK기업은행과 KDB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의 본점을 지방으로 이전하는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연합뉴스

김형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