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0호 태풍 하이선, 예상이동경로에 관심 집중
10호 태풍 하이선의 예상 이동 경로./ 기상청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제10호 태풍 '하이선'의 이동경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남부지방을 강타했던 9호 태풍 ‘바비’보다 더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를 관통할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하이선은 이날 오전 5시 현재 오키나와(沖繩) 동쪽의 미나미다이토(南大東)섬 남남동 약 280㎞ 해상에서 시속 15㎞의 속도로 서북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중심기압이 920hPa(헥토파스칼)까지 떨어진 하이선은 현재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초속)이 50m, 최대 순간풍속은 70m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태풍의 강도는 중심 부근의 최대풍속(10분 평균)에 따라 초속 25m 이상∼33m 미만은 '중', 33m 이상∼44m 미만은 '강', 44m 이상∼54m 미만은 '매우 강', 54m 이상은 '초강력'으로 분류된다.

하이선은 이날 오후 3시쯤 중심 부근 최대풍속이 초속 55m, 최대 순간풍속은 75m의 ‘초강력’ 태풍으로 발달해 미나미다이토섬 남쪽 약 160㎞ 지점까지 이동할 전망이다.

6일 오키나와와 아마미(奄美) 열도를 거쳐 7일 규슈(九州) 지방에 접근하거나 상륙한 뒤 한반도 쪽으로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하이선이 오는 6일 오후 3시 서귀포 남동쪽 약 650㎞ 부근 해상을 지나 7일 부산 북서쪽 약 70㎞ 부근에 상륙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하이선은 남해안을 거쳐 우리나라 내륙을 남북으로 관통해 8일 오후 북한 청진 북서쪽 약 230km 부근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태풍 바비로 인해 제주 앞바다의 파도가 높게 치고 있다./ 연합뉴스

우리나라는 6일부터 하이선의 간접영향권에 들 전망이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부터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는 초속 16~28m로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물결도 최고 10m로 매우 높게 일겠다고 예상했다. 6일부터 하이선의 영향으로 전국에 비가 내릴 전망이다. 6일 오전부터 경상도와 제주도에서 시작된 비는 이날 오전 9시쯤 남부지방으로 확대된다. 오후 3시쯤 충청도와 강원 남부에도 비가 내리고 9시쯤부터는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은 "7일과 8일에는 태풍으로 인해 매우 많은 비와 매우 강한 바람이 불겠고, 해안지역이 침수되거나 월파 피해가 나타날 수 있다"며 "해상에서도 매우 강한 바람과 매우 높은 물결이 일겠으니 피해 없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라"고 당부했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