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김남국, 추미애 장관 입장과 전면 배치 발언
김남국 “보좌건 전화, 부적절했으나 민원”
정치권 “추미애 장관, 특검 들어가야”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추 장관의 보좌관이 군부대에 전화를 걸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커졌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창욱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휴가 특혜 의혹이 새 국면을 맞이했다. 더불어민주당 법사위원인 김남국 의원이 “보좌관이 전화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면서 지금껏 추 장관이 고수해왔던 입장에 전면 배치됐기 때문이다. 다만 김 의원은 “문제 삼을 만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 김남국 “전화를 건 건 사실인 것 같다.”

4일 김남국 의원이 MBC 라디오에 출연해 “추 장관이 직접 지시한 것은 아니다"라며 "(보좌관과 통화했던) 지원 장교가 단순하게 병가를 연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민원성 문의전화'였다고 얘기하기 때문에 외압이라고 보긴 어렵다. 보좌관이 전화했다는 것 자체는 부적절하지만, 외압의 대상도 아니고, 본인이 가진 연가를 쓴 것이니까 사실상 문제 삼을 만한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는 앞서 추 장관 지속적으로 “보좌관이 군부대에 전화를 건 사실이 없다”고 주장과는 완전히 배치된 발언이다. 추 장관은 지난 1일 국회 예결특위에 출석해 “보좌관이 전화를 한 사실은 맞느냐”는 박형수 국민의힘(옛 미래통합당) 의원 질의에 “보좌관이 뭐하러 그런 사적인 일에 지시를 받고 하겠느냐”며 “그런 사실은 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 따르면, 해당 부대의 지원 장교(대위)는 “추 의원 보좌관으로부터 (추 장관의 아들) 서 일병 병가 연장이 되느냐는 문의 전화가 왔다”며 “보좌관이 굳이 이걸 왜 해야 하지 하는 생각을 했었다”고 말했다. 서씨의 당시 지휘관(전 중령) 역시 “병가를 연장할 수 없느냐는 그런 전화를 받은 거 같고, 지원 장교가 ‘안된다’ 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 동부지검, A대위?B 전 중령 보좌관 통화 진술 누락 의혹

동아일보에 따르면 2017년 6월경 미2사단 지역대의 지휘관이며 당시 서 씨의 휴가 승인권자였던 B 전 중령은 올 7월 무렵 검찰 조사를 받았다. B 전 중령은 “A 대위 기억으로는 그런 일(보좌관 전화)이 있었고, 그때 내가 딱 잘라 병가 연장은 안 되니 개인 연가를 사용하라는 이야기를 했다는 기억을 가지고 있는 걸 들었다는 취지의 얘기는 (검찰에서) 했던 것 같다”고 했다.

그는 “2017년 6월의 기억이 정확하지도 않고 한계가 있어 조심스럽다”면서 “압력이나 청탁성 전화가 아니라 (병가 연장 관련) 가능성 타진 문의성 전화로 기억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B 전 중령은 또 “(보좌관 전화 내용은) 제 조서에 따로 없었던 것 같다”고도 했다.

앞서 지난 1일 서울동부지검은 “현재까지 수사 결과 추 장관의 당시 보좌관이 병가 연장을 요청했다는 사실에 대한 부대 관계자의 진술은 없었다”는 입장을 내놨다. 검찰은 A 대위가 보좌관의 통화를 잘 모르겠다는 취지로 얘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동아일보에 따르면 A 대위는 “추 장관의 보좌진으로부터 휴가를 연장해달라는 전화를 받았다”고 언급했지만 진술 조서에는 보좌관 관련 내용이 모두 빠져 있다. A 대위는 “검찰이 왜 진술하지 않았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검사 출신의 변호사는 “만약 검찰이 보좌관 관련 진술 내용을 의도적으로 누락했다면 허위공문서 작성 혐의 등으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아들 서 씨의 휴가를 위해 전화를 건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 정치권 “특검 가야”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국민의힘은 추 장관 아들 의혹 관련 특임검사 임명과 함께 해당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에 대한 감찰 등 수사 은폐 진상 규명을 요구했다.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검찰이 8개월이 되도록 붙잡고 있는 것은 역설적으로 거의 진실에 가깝게 규명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검찰이 빨리 밝혀내든가 특검으로 가든가 결정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에서 핵심적인 증언을 무마한 사실이 드러났으니, 이 사안은 깔끔하게 특검으로 가는 게 맞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진중권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과 관련, 특검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중권 페이스북

한편 2017년 추미애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의 아들 서 씨가 휴가 특혜를 받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당시 추 대표의 보좌관이 군부대에 전화를 걸어 휴가를 연장할 수 없냐고 물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외압 논란이 불거졌다. 또 당시 서 씨의 병가 기록이 남아있지 않아 탈영 의혹도 함께 나왔다.

다만 야당 측은 "발급시점이 적힌 병원 진단서 등 관련 서류를 공개하면 끝나는 문제"라면서 당분간은 추가 의혹 제기 없이 추 장관 측 대응을 관망할 것으로 전해졌다.

박창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