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제신용평가사 피치의 연례협의단과 면담
지난달 27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가 '코로나 극복, 선도국가' 2021년도 예산안 상세 브리핑을 하는 모습/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국제신용평가사 피치의 연례협의단과의 면담에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취약계층 피해가 우려된다며 필요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중장기 재정건전성에 대해 각별히 경계하겠다고 강조했다.

5일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4일 오후 제임스 맥코맥 피치 국가신용등급 글로벌 총괄, 스티븐 슈바르츠 아태지역 국가신용등급 총괄 등 피치 평가단과 콘퍼런스콜로 연례협의를 열어 한국의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대응 조치, 정부 재정 전망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피치 측은 한국이 상반기 대규모 봉쇄조치 없이 코로나19 확산세를 진정시킨 결과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동향, 정책적 대응에 대해 물었고, 홍 부총리는 신속한 검진, 철저한 역학조사,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 수칙에 대한 국민의 높은 수용도 등이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핵심 요소라고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난 2∼4월의 효과적인 방역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재확산도 빠르게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홍 부총리는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재확산 이전 개선세를 보이던 생산, 소비, 투자 등이 다소 둔화하고 있고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피해가 우려돼 경기보강 등 필요한 조치를 적극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하반기 경기 반등을 위해 투자·수출·소비 등 경제활력 제고 대책의 조정 등을 언급했다.

재정건전성 지표 악화와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며 "중장기 재정건전성에 대해 각별히 경계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에도 한국의 대외건전성이 우수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건전한 재정을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