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스경제=강한빛 기자] "7년간 매장을 운영해왔는데, 지금처럼 이렇게 손님이 끊긴 적은 처음”이에요.

경기 성남시에서 치킨집을 운영하는 A씨가 한숨을 쉬었다. 매장을 둘러보던 그는 “매출과 손님은 줄고 있는데 월세 등 고정비는 또 그대로 나가야 하는 상황이라 눈앞이 캄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어서 진정돼야 해 2.5단계 시행이 당연한 조치라 생각이 되는 한편, 당장 내일이 걱정돼 한숨만 늘고 있다”며 걱정스러운 표정을 내비쳤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당초 종료 예정이던 6일에서 이달 13일까지 1주일 더 연장, 적용 조치 대상을 확대한다. 신규 확진자 규모가 한때 300명대까지 치솟았다가 100명대로 줄어드는 감소세 속 방역 고비를 보다 바짝 당기기 위한 조치다. 이에 정부는 매출 급감, 부담이 늘어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피해가 큰 계층에 ‘맞춤형 지원’을 빼들며 대책 마련에 나선다고 밝혔다.

6일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는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 관련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피해가 크게 발생한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이 맞춤형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계층을 중심으로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피해 확산을 최소화한다는 설명이다.

이어 정 총리는 “피해가 큰 계층을 중심으로 수혜기준을 확대하고, 신규 지원방안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피해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을 연말까지 집중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정례 브리핑을 통해 거리두기 연장 시행 방침을 발표했다.

박능후 중대본 1차장은 "지금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한 시점"이라며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고 의료체계의 치료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규환자 수가 뚜렷하게 감소할 때까지 거리두기 조치를 연장할 필요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2.5단계가 연장되면서 수도권 지역의 음식점과 프랜차이즈형 카페, 학원, 실내체육시설 등의 영업제한 또는 운영중단 조치는 그대로 이어진다. 여기에 7일 0시부터는 2.5단계 조치 적용 대상이 일부 늘어난다. 매장 내 취식을 할 수 있었던 프랜차이즈형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점은 앞으로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전국에 시행 중인 거리두기 2단계도 2주간 더 연장해 20일까지 유지된다.

정부는 보다 강화된 거리두기를 통한 확진자 감소세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부본부장은 5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전체적인 확진자 발생 규모가 줄어들었고 중증환자의 발생 규모도 증가세가 느려지는 등 자가격리자 규모도 감소세에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매출에 타격을 입자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는 지난 2일 논평을 통해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시행에 따른 영업 손실 보상에 준하는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소공연은 "수도권에서 50만개 이상의 사업장이 2.5단계 조치로 영업 중지, 영업 단축, 매장 판매 금지 등의 영향이 있었고 사실상 3단계 조치 시행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며 "이번 강화된 방역 조치로 소상공인들의 손실과 피해는 눈덩이 불어나듯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많은 소상공인이 직접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점을 고려해 매출과 관계없이 소상공인 생존자금을 300만원 수준까지 높여 지급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국 소상공인에 대한 지급이 어렵다면 최소한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되는 서울시, 경기도 등의 지자체가 우선 관내 소상공인들에게 소상공인 긴급 생존자금을 지급해 도탄에 빠진 소상공인들에게 숨통을 틔워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한빛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