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이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연속 5일째 100대 유지
정부 “추석 고향 방문 자제 권고”
국민 이동권 강제 제한 검토 안 해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가 발령된 이후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강화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가 2.5단계 조치가 오는 13일까지 1주일 연장된 가운데 신규 확진자가 연속 5일째 100명대를 유지하며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 효과가 유지되고 있는 모습이다.

◆ 신규확진자 100명대 유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열흘 전인 8월 27일 일일 확진자 434명이었지만 5일째 백 명대를 유지하고 있다”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 참여와 인내의 결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아직 전국 모든 지역에서 확진자가 꾸준히 발생하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도 22%에 달하는 만큼 여전히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매일 급증하던 중증환자 증가세도 완화됐지만, 여전히 162명이 중증 치료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가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의 마지막 주가 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19명이 발생했다. 누적 확진자는 2만 1,296명이며 이 중 108명은 국내 발생, 11명은 해외 유입 사례다.

전체적으로 환자 발생이 계속 감소하는 추세가 유지되고 있으며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와 마스크 의무화 등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닌 만큼 국민들에게 사회적 거리 두기 2.5단계 기간과 곧 다가올 추석 연휴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이번 추석 연휴 고향 방문 자제를 권고했다. /연합뉴스

◆ 추석 연휴, 고향 방문 자제 권고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추석 연휴 때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줄 것을 권고했다. 또 연휴 기간인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조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 5월과 8월 연휴 이후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했다는 점과 현재 코로나19 유행이 안정화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해 추석 기간 방역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중대본은 밝혔다.

중대본은 “현재 추세로는 3주 뒤인 추석 때까지 무증상, 잠복감염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불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먼 거리를 이동해 모인 가족과 친지 모임에서 감염이 전파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번 추석은 가족과 친지를 위해 가급적 집에 머물러 달라”고 요청했다.

다만 국민의 이동권을 강제로 제한하는 조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전략기획반장은 "법적으로도 요건이 불명료하고 거리두기 단계별 조치계획을 마련할 당시에도 이동권 자체를 제한하는 방안은 검토 대상이 아니었다"며 “권고는 행정적 강제 사항이 아니라 국민들께 권고를 드리는 수준으로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연휴 기간 동안 유흥 시설이나 실내 다중이용시설 등 밀집·밀접 접촉을 줄이기 위해 클럽과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의 운영 중단 등이 검토 대상이다. 성묘나 봉안시설 방문 또한 자제 권고가 내려진 가운데 봉안시설에 대한 방문객은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실내 음식물 섭취도 금지하기로 했다.

손 반장은 “이제 조금만 더 힘을 내면 우리 방역과 의료체계의 부담이 크지 않은 수준으로 확실하게 환자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최대한 집중적으로 거리두기를 실천한다면 분명히 목표한 수준 이하로 환자 발생이 억제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