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일부 보수단체, 수천 명 규모 집회 신고
“금지해달라” 청원 등장
경찰, “집시법 위반” 집회금지 통고
개천절 집회와 관련해 온라인상에 확산되고 있는 포스터. / 온라인 커뮤니티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 시행 중인 가운데 일부 보수단체들이 개천절을 맞아 서울 도심에서 수천 명 규모의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해 시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핸드폰 off’ 집회 포스터 확산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개천절 집회를 알리는 포스터 파일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확산됐다.

해당 포스터에는 주최명이 따로 명시되지 않았으나 광화문 광장을 배경으로 ‘Again 10.3 14:00 자유우파 집결’, ‘연단없는 여행용 캐리어 앰프 팀별로 연사 준비’, ‘핸드폰 off’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온라인상에서 확산하고 있는 '개천절 집회' 포스터에 대해서는 집회 분위기를 부추기려는 소수의 행동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는 가운데 경찰에 따르면 실제 우파 단체인 자유연대와 우리공화당 산하 천만인무죄석방운동본부,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등이 서울 종로구·중구 일대에서 내달 3일 대규모 집회를 벌이겠다며 경찰에 신고서를 제출했다.

천만인무죄석방운동본부는 3만 명, 자유연대, 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는 2천 명 규모의 집회 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개천절 집회 신고를 한 단체들은 최근 1∼3년가량 주말마다 집회를 신고해왔다”며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라기보다는 집회 금지가 풀리는 등 상황 변화에 대비해 장소 선순위를 맡아두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 “집회 금지해달라” 청원

개천절 집회 소식이 알려지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0월 3일 추가집회를 법적으로 금지해주세요’라는 청원 글이 게재됐다.

청원인은 “지난 8월 15일 광복절 집회 이후 평균 30명 이하였던 코로나19 확진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하루 200명 확진자를 넘나들며 하루하루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못하고  최장기간의 온라인 학습을 경험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어 “빈 거리에 남겨진 자영업자들은 이제 정말 문을 닫아야 하나 선택의 기로에 섰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종교에 대한 비난도 없으며 차별도 없다. 무교지만 집회를 하지 않는 종교인들까지 함께 비난하고자 함이 아니라 두 번 다시 일어나지 말아야 할 그들만의 종교 형태를 왜 대한민국 국민들의 생명까지 담보 잡아 행해야 하는지 물음이다”라며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멀리 떨어져 1년에 얼굴 몇 번 못 보는 부모님마저도 만나 뵙기 힘든 상황이다. 가족과 자신의 안위를 지키고, 그 안위를 주장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정부가 나서서 집회 금지에 대한 법정 제재를 가해달라”고 덧붙였다. 현재 해당 청원은 10,957명이 동의했다.

지난 5월과 8월 연휴를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확산세를 보였다. 특히 광화문 집회 관련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서운 속도로 늘어나며 28일 하루 300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6일 기준 '8·15 광화문 집회' 관련 누적 확진자는 527명,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는 1,162명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심내 집회가 금지되고 있다. / 연합뉴스

◆ 대부분 사전 금지 조치

개천절인 다음 달 3일 서울 시내에서 모두 27건의 집회 신고가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와 경찰은 신고된 집회 대부분을 금지 조치했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6일 브리핑에서 개천절 집회 움직임과 관련해 "7개 단체에서 27건의 집회가 경찰에 신고됐다"며 "대부분 집회는 광화문 인근을 비롯한 집회금지구역 내여서 경찰이 집시법에 따라 금지를 통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에 준해 10명 이상 모이는 집회를 이달 13일까지 전면 금지하고 있다. 이와 별개로 지난 2월부터 도심 곳곳에는 집회 금지구역으로 지정해놓고 있다.

김 국장은 "금지구역이 아닌 장소에서 신고된 집회도 참가인원이 6만 명인 대규모 집회 등은 서울시에서 금지 조치를 했고 경찰도 금지를 통고할 것"이라며 감염병예방법과 집시법에 따라 사전에 금지하는 등 대응을 예고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회 본회의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불법 행동은 이유가 무엇이든 용서할 수 없다”며 8.15 광화문 집회를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방역수칙을 어기고 광화문 집회에 주도한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는 보석 취소가 결정으로 재수감된다. 지난 4월 20일 전 목사가 보석으로 풀려난 지 140일 만이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허선아 부장판사)는 이날 검찰의 신청을 받아들여 전 목사에 대한 보석 취소를 결정했다. 앞서 재판부는 전 목사의 보석을 허가하면서 주거지 제한과 증거인멸 금지서약, 사건 관계인 접촉금지 등 조건을 부과했다.

특히 조건 가운데 ‘사건과 관련될 수 있거나 위법한 일체의 집회나 시위에 참가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을 어기고 각종 집회에 참여함으로써 이 조건을 어겼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 목사가 현금으로 납입한 3천만의 보증금을 몰수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