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최지연 기자] 유아가 오마이걸 내 첫 솔로로 출격한다.

7일 오후 유아 첫 번째 미니 앨범 '본 보야지(Von Voyage)'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유아는 "평소 긴장을 잘 안 하는데 정말 떨린다. 기쁘고 설레고 전날 잠도 잘 못 잤다"며 솔로 데뷔에 대해 "회사의 제안을 처음에는 거절했다. 오마이걸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씀 드렸는데 회사에서 많이 도와주셨다"며 "근래 오마이걸이 정말 좋은 성적을 거두게 돼 기쁘다. 그 이후에 내가 바로 솔로로 데뷔하게 돼 부담이 안 됐다면 거짓말이다. 팀의 이미지에 피해를 주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 것도 사실인데 멤버들이 옆에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많이 줘서 선보일 수 있었다"고 솔로 출격을 알렸다.

이어 유아는 오마이걸 유아와 솔로 유아의 차이점에 대해 "오마이걸의 앨범은 소녀의 여러 모습을 합동으로 어우러져 다양하게 표현한 팀이고 솔로로서는 스스로 보여드리는 모습이 많다 보니 유아의 아이덴티티가 더 들어갔다. 내 색깔이 더 강하게 들어간다는 차이점이 있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유아의 첫 미니 앨범 '본 보야지'는 솔로 가수 유아의 첫 여정을 알리는 앨범으로 트랙마다 음악적 색채와 이야기를 통해 유아의 강렬한 다채로운 매력이 담겼다. 타이틀곡 '숲의 아이'를 비롯해 진성과 가성이 넘나드는 보컬이 돋보이는 '날 찾아서(Far)', 유아 특유의 몽환적인 분위기로 드림팝의 정수를 보여줄 '자각몽(Abracadabra)', 허스키한 유아의 독보적인 보컬에 레트로한 분위기와 어우러진 '다이버(Diver)', 피아노 선율과 어우러진 섬세한 감정선이 돋보이는 선물 같은 곡인 '엔드 오브 스토리(End Of Story)'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타이틀곡 '숲의 아이(Bon Voyage)'는 대자연을 연상시키는 시네마틱 사운드와 유아의 청아한 음색이 조화를 이루는 곡으로 신스팝 사운드를 기반으로 유아만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몽환적인 플럭 사운드에서 정글 리듬으로 이어지는 변주가 오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유아는 "(노래가) 독특한 무드이기 때문에 그걸 어떻게 봐주실지 궁금하다. 어떻게 유아라는 가수가 노래에 녹아들었는지 봐주셨으면 한다"며 "시작은 몽환적이고 신비로운 곡이지만 중간 후렴구부터 정글 사운드로 바뀐다. 곡의 무드가 전환이 되면서 다이내믹하고 신선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저는 대자연이 생각났다. 힘든 시기에 다들 힐링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고 말했다.

이어 유아는 '숲의 아이'를 듣자마자 자신의 노래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유아는 "처음에는 몽환적인 사운드가 나와서 회사가 저한테 이 곡을 줬나 싶었다. 그런데 정글 사운드가 나올 때는 나의 장점을 오롯이 잘 녹일 수 있고 유아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싶더라. '내 꺼다'라는 느낌이 들었다"고 얘기했다.

마지막으로 유아는 솔로 가수로서 얻고 싶은 수식어에 대해 "사실 수식어를 갖고 싶어서 생각을 많이 해봤는데 제가 좋아하는 향초가 생각났다. 향초는 켜두면 은은하지만 향기가 계속 남지 않나. 그런데 갑자기 '사기 캐릭터'라는 수식어를 얻고 싶어졌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유아의 첫 번째 미니앨범 '본 보야지'는 7일 오후 6시 공개된다.

사진=WM엔터테인먼트

최지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