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양지원 기자] 영화에 등장하는 모두가 ‘도망친’ 여자다. '도망친 여자'는 자신을 억압하는 남자, 혹은 삶으로부터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여자들의 이야기를 잔잔하게 따라간다.

‘도망친 여자’는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져 지낸 적이 없었던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두 번의 약속된 만남, 한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과거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감희(김민희)를 따라가는 영화다. 연인 관계인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의 일곱 번째 작품이다.

감희는 단 한 번도 남편과 떨어져 지낸 적이 없다. 남편은 “사랑하는 사람이면 무조건 붙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고 감희 역시 그의 말대로 살았다. 감희는 결혼 후 처음으로 남편과 떨어져 지내면서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감희의 며칠 안 되는 ‘자유’ 시간을 비추는 이 영화 속에 특별한 사건은 없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스타일이기도 한데 이번 영화에서는 서사가 더 단촐해진 느낌이다. 단축된 서사 대신 인물들의 감정은 한 층 더 증폭돼 또 다른 재미를 준다.

감희가 외출 첫 날 만난 인물은 영순(서영화)이다. 긴 머리를 고수하던 감희는 ‘답답해서’ 머리를 잘랐다며 짧은 단발머리로 나타난다. 영순은 감희에게 “정신 나간 고등학생 같다”라며 농을 친다. 감희는 남편과 헤어지고 독립해 룸메이트와 살고 있다. 전보다 훨씬 더 평화로워 보이는 영순. 감희는 영순에게 “남편과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진 적이 없다. 남편은 사랑하면 무조건 붙어있어야 한다고 한다”라고 말한다. 영순은 자유로운 시간은 필요하다고 한다.

영순과 시간을 보낸 후 감희는 수영(송선미)을 만난다. 수영 역시 솔로인 인물로 최근 이사를 마치고 새 집에서 살고 있다. 수영은 젊은 남성으로부터 뜨거운 구애를 받고 있는데 이를 피곤해한다. 어느 때보다 자유로워진 수영을 보며 감희는 부러워한다.

감희는 이후 독립영화관을 찾는다. 그 곳에서 연락을 끊고 지낸 친구 우진(김새벽)을 만나는데 우진은 감희에게 대뜸 사과하고 싶다고 한다. 우진은 감희의 전 남자친구인 정선생(권해효)과 결혼해 살고 있다. 감희와 우진은 처음으로 진심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두 사람 사이에는 따뜻한 온기가 감돈다.

감희는 오랜만에 정선생을 우연히 마주친다. 정선생은 북콘서트를 열 만큼 인기 작가가 됐다. 매일 인터뷰를 하면서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정선생의 모습에 우진은 환멸을 느낀다고 했다. 감희 역시 “똑같은 말만 계속 하다보면 다 날라갈 것 같다”라고 정선생을 쏘아붙인다. 그런 감희에게 정선생은 미련을 버리지 못한 채 “왜 왔냐”고 되묻는다.

영화 '도망친 여자' 리뷰.

‘도망친 여자’에는 홍상수 감독만의 다양한 은유가 등장한다. 실제로 자신의 삶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기도 하는 홍상수 감독은 ‘도망친 여자’에서도 이를 대입했다. “똑같은 말만 반복하며 사는 삶” “똑같은 말만 반복하다 보면 다 날아갈 것 같다” 등의 대사가 그렇다. 자신의 삶을 가식적으로 포장하거나 작위적으로 설명하지 않겠다는 의미를 담는다.

영화 속 감희는 굉장히 잘 먹는 인물로 표현된다. 이는 곧 먹어도 먹어도 허전하고 공허함을 느끼는 감희의 상태를 말해준다. 현재의 삶을 벗어나 도망치고 싶어하는 그의 심경이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과일인 사과 역시 두 차례 등장해 의미를 해석하게 한다. 실제로 사과는 불화의 사과라는 상징성을 띠고 있기도 하다. 감희와 주변 인물들이 사과를 함께 먹으면서 더 돈독해지는 관계를 보여준다.

홍상수 감독의 여느 영화들처럼 ‘도망친 여자’들에서 언급되는 남자들은 지질하다. 특히 자신의 전 연인인 감희를 만난 후 끝까지 의미를 부여하는 정선생의 모습은 실소를 자아낸다. 홍 감독 특유의 줌인, 줌아웃 연출법 역시 여전하다. 또 인물들 간의 관계성과 그들 사이에 있었던 일을 유추해 보는 것도 이 영화만의 재미일 수 있겠다.

러닝타임 77분. 9월 17일 개봉. 청소년 관람불가.

사진=영화제작전원사 제공 

양지원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