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기도, 지역화폐 소비시 총 25% 인센티브 제공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 거둘 것”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소비지원금 지급안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경제대책으로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9일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지역화폐 충전 시 지급하는 10% 기본 인센티브에 더해 이달 18일부터 20만 원 기준 15%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20만 원을 충전할 경우 지금까지 지원하던 종전의 기본 인센티브 2만 원(10%) 외에 2개월 내 사용하는 조건으로 3만 원(15%)을 추가 지원해 총 5만 원(25%)을 더 보태주는 ‘추석 경기 살리기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계획’이다.

이 지사는 “소상공인과 영세자영업자가 직격탄을 맞아 추석 명절을 앞두고 북적여야 할 골목이 텅 비고 더는 버티지 못해 문을 닫는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소득의 극단적 양극화, 소비절벽, 경기침체의 악순환을 피할 수 없다”고 지급 방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지난해 수원시 남문시장에서 열린 '경기지역화폐 체험 데이트' 행사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배우 김민교씨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정판 지역화폐 지급에 소요되는 예산은 총 1천억 원으로, 지역화폐 사용자에게 최대 3만 원씩 지급된다면 약 333만 명이 혜택을 받게 된다.

이번 ‘한정판 지역화폐’는 예산이 소진될 때까지 경기지역화폐카드 또는 모바일을 소지한 모든 도민을 대상으로 선착순 지급될 예정이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18일 이후 사용액 기준으로 늦어도 11월 17일까지 최소 20만 원을 소비해야 한다.

기본 인센티브(10%)는 충전 즉시 지급되지만, 한정판 인센티브는 소비 목적으로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받은 날로부터 1개월이 지나면 소멸되므로 반드시 그 안에 사용해야 한다.

해당 지급계획으로 이 지사는 “중소상공인의 소비 매출은 최대 약 8천 300억 원이 증가하고 그에 따른 생산유발로 적게나마 멈춰가는 지역경제에 심폐소생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소비 진작 정책이 보건방역을 방해한다는 비난이 있을 수 있지만, 보건방역 만큼 경제방역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해 경제 방역과 보건 방역이 얼마든지 양립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주요 백화점이 다음 달 추석을 앞두고 선물세트 본 판매에 돌입한다. / 연합뉴스

또한, 김경호 도의원은 경기도 내 농산물 판매 저조가 우려됨에 따라 경기도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도내 유통업계 또한 유동인구가 줄어들게 되면 판매량이 줄어들게 됨으로써 농산물 판매 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코로나19를 비롯한 사회적 재난과 장마 및 병해충 발병 등 자연적 재난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농업인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석에는 직접 방문 대신 경기도 내 농산물 선물 보내기 운동 등과 같은 실질적인 도 차원의 농산물 소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농축수산 업계를 돕고 침체한 경기를 진작하기 위한 임시 조치로 오는 10일부터 내달 4일까지 이른바 김영란법이 농축 수산물과 농축수산 가공품의 선물 상한액을 기존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한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