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지엠 노조, 사측 임단협 주기 연장 제안에 파업 예고
현대차·기아차 등 코로나19 위기 장기화 조짐에도 협상 난항
한국지엠노조가 지난 6월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 앞에서 열린 한국지엠 근로자지위확인소송 선고연기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국내 완성차업계의 노사 갈등이 심화되면서 노조의 연쇄 파업이 우려되고 있다.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면서 업계 전반에 노사 동반생존을 도모하기 위해 완화된 임금단체교섭(임단협)을 진행하고자 했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입장차 좁히기가 쉽지 않아서다.

한국지엠 노조는 이미 임단협 결렬을 선언한 상황이다. 현대·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도 노사간 임단협 진행이 순조롭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자동차업계 노조의 연쇄파업이 예상된다.

15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14일 지난주 사측과 진행했던 임단협이 결렬됐음을 선언하고 한국지엠 부평공장 본관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었다.

한국지엠 노조는 7월 22일부터 이달 10일까지 회사측과 12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의견 차이가 좁혀지지 않자 결렬 선언 후 투쟁을 시작했다.

노조는 이번 임단협에서 기본급 월 12만304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에 600만원을 더한 성과급(1인 평균 2000만원 이상) 지급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사측은 지난해 실적을 토대로 내년 1월에 성과급 170만원을 주는 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노사관계 불안정성 해소와 생산·판매 집중 등을 위해 매년 하던 임금협상을 2년 주기로 할 것을 제안해 노조가 크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지난주까지 총 10차례 협상테이블을 마련했지만 노조의 10개 요구안 중 4개 안건에만 합의를 이뤄냈다. 핵심이 되는 임금 인상 요구 논의는 시작조차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2만원 인상과 회사 수익에 따른 성과금 지급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경영난 등을 이유로 수용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당초 목표였던 추석 연휴 직전 협상 마무리는 달성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기아차 노조원들이 지난 8월 20일 서초동 대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아차는 전기차 생산체제 전환에 따른 고용 불안이 도마에 올랐다. 노조는 전기차 핵심 부품을 현대모비스 등 부품사가 아닌 직접 생산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생산 효율과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해 난색을 표하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상황이 사뭇 다르다. 노조 내부의 노선 갈등이 마무리되지 않은 모양새다. 노동조합 지도부가 추진한 민주노총 가입 시도가 노조원 투표 부결로 무산됐다.

업계에 따르면 일반 노조원이 강성 집행부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고 신뢰하지 않기 때문이다. 민노총 가입이 무산되면서 현 집행부가 이끌어야 할 임단협도 추진력을 잃었다.

이에 따라 르노삼성차의 임단협은 오는 11월 새로운 노조위원장 선거를 치룬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다. 앞서 노조는 기본급 7만1687원(4.6%) 인상과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일시금 700만원 지급, 발전기금 12억원 조성 등을 요구했다.

완성차 업계 전반에서 노사간 임단협이 길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소비 위축이 겹치면서, 국내 완성차 시장은 적지 않은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계 전반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빠진 가운데 자동차업계는 임단협이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며 “자동차업계가 공멸 수준의 위기를 피하려면 노사의 원만하고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극심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쌍용자동차는 국내 5개 완성차기업 중 유일하게 임단협을 조기에 마무리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