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송호성 사장, 화성 공장 방문…전기차 전략 방향 제시하고 전동화 생산 라인 점검
충전 인프라 확충…자체 거점 활용해 30년까지 1,500기 이상의 충전기 설치
송호성 기아자동차 사장이 최근 화성공장을 방문해 오는 2027년까지 출시될 기아자동차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설명하고 있다. /기아차 제공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기아자동차는 송호성 사장이 최근 화성 공장을 방문해 향후 출시될 전용 전기차 모델 라인업의 스케치 이미지를 공개하고 글로벌 전기차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송 사장은 이 자리에서 “기아차는 2011년 국내 최초의 양산형 순수 전기차 레이 EV를 선보인 이래, 전 세계 시장을 무대로 1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해 왔다”며 “전기차 중심의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오는 2029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2025년까지 총 11개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 국내 시장과 북미, 유럽 등의 선진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을 20%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스케치 이미지로 공개한 7개의 전용 전기차 모델은 2027년까지 순차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차의 전용 전기차는 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일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됐으며, 승용에서부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 다양한 차급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내년 출시를 앞둔 ‘CV’(프로젝트명)는 기아차가 축적한 기술력과 첨단 전기차 신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된 최초의 전용 전기차 모델로, 화성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화성 공장은 기아차 국내 공장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생산 거점으로 평택항을 통해 전 세계 170여개국에 직수출을 하고 있는 물류 요충지다.

송 사장은 화성 공장에서 니로 EV 생산 라인과 품질 관리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CV'의 생산과 품질 시스템 구축 계획을 점검했다.

기아자동차가 오는 2027년까지 출시할 전용 전기차 7개 모델의 스케치 이미지. /기아차 제공

앞서 기아차는 지난 1월 ‘전기차와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전환하겠다는 중장기 미래 전략 ‘플랜(Plan) S’를 공개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새로운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곳곳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적용해 동급 최고 수준의 실내 거주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전기차 배터리 렌털·리스, 중고 배터리 관련 사업 등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국내외 전기차 전용 서비스 인프라 구축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국내 시장의 경우 현재 84곳인 전국 전기차 전용 서비스 작업장을 2030년까지 1200곳으로 확대하고, 해외 시장의 경우 연내 600여개, 오는 2023년까지 총 2000여개의 전기차 전용 작업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 정비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해 전기차 정비 인력 육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국내 시장은 2030년까지 약 1500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보급한다. 그룹 차원에서 전국 8개 지역을 잇는 12개의 고속도로와 도심에 내년까지 총 120기의 초고속 충전기도 구축한다.

해외 시장에서도 전기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충전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에너지 시장조사기관인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에 따르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신규 승용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58%에 달할 전망이다.

기아차는 이 밖에도 전략적 제휴로 충전 인프라를 확보하고, 정부·지방자치단체와 관용차 전기차 전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과 제휴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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