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와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16일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사진=의정부시

[한스경제=권동현 기자] 의정부시가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공모를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안병용 의정부시장, 오범구 의정부시의회 의장,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세훈 메리츠증권㈜ 부사장, 김완식 ㈜유앤미개발 사내이사 등이 참석했다.

의정부시는 이번 사업 추진에 따른 행정적 지원을 실시하고,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등 관련 업무수행과 친환경 주거단지 조성, 개발이익 및 사업이익의 공익환원 이행을 위해 노력할 것을 합의했다.

캠프 라과디아는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으로 지난 2007년 4월 반환됐지만, 지금까지 미개발부지로 방치되어 불법 경작 및 쓰레기 무단투기, 해충 피해, 안전사고 발생 등에 따라 인근 주민들로부터 생활 불편 민원이 발생해온 구역이다.

의정부시는 반환공여구역 토지이용계획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체육공원의 이전 및 기능 분산 배치, 공공청사 건립,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 등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며,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한 지역 주민들의 경제적 피해와 정신적 고통을 덜어줄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국가안보 및 방위를 위해 희생해온 반환공여구역 주변의 시민들에게 주민편의 시설을 제공하고 주거안정을 위한 친환경적 주거단지를 조성해 낙후된 주변 지역의 경제를 진흥시키고 지역의 균형발전과 주민의 복리 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권동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