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무조정실 주관 2021년 생활SOC 복합화 사업 공모 선정
정관 에듀파크 조감도. /사진=부산 기장군

[한스경제=변진성 기자] 부산 기장군이 17일 국무조정실에서 주관하는 2021년 생활SOC 복합화사업 전국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정관 에듀파크'건립공사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SOC 복합화 사업은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기반 시설을 복합적으로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을 따내기 위한 지자체들의 경쟁이 치열한 공모사업이다.

기장군은 최대 주민숙원사업인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의 2단계 '정관 에듀파크'에 대해 지난 4월 국비 공모 신청을 했고, 균형위와 관계부처의 최종 검토 결과 신청한 국비 59억5천만원 전액을 지원받게 됐다. 이는 부산시 내 선정된 16개 사업 중 가장 큰 규모다.

'정관 빛·물·꿈 교육행복타운 조성사업'은 정관읍 모전리 일원에 총사업비 약 1,100억 원을 투입해 공공편익시설인 스포츠·교육·문화 복합센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기장군의 슬로건인 '전통과 첨단이 조화되는, 빛과 물 그리고 꿈의 도시 기장'의 '빛·물·꿈'을 테마로 1~3단계로 구분해 단계별로 진행되며, 2023년 전체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은 부지매입비 약 274억 원을 포함해 부지조성 및 실시설계비 등으로 약 430억 원을 투입했으며, 현재 2단계 에듀파크 건축을 위한 관련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번에 국비를 지원받게 된 '빛' 테마 2단계 사업 '정관 에듀파크'는 총사업비 약 413억이 소요되며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약 10,900㎡ 규모의 교육·문화·복합센터(외국어·어린이·장난감도서관, 거점영어센터, 청소년 문화의집, 실내공연장 등)로 조성된다. 이 외에도 어르신을 위한 기장문화원 분원, 맞벌이 부부 등을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 등 각종 주민 편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해당 사업이 정부의 좋은 평가를 받아 국비 지원을 받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절차 이행 등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부산=변진성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