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7월 기준, 2011년 대비 위조상품 침해건수 20배 급증…온라인 비율 98%
AI를 통해 실시간 사전검수…진품 보증하는 명품감정 서비스도 활발
지난 2018년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이 적발한 위조해외명품 등 압수품 / 연합뉴스

[한스경제=변세영 기자] 온라인 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덩달아 위조상품 유통으로 인한 상표권침해 건수도 급증하고 있다. 업계는 AI를 동원해 가짜를 걸러내고, 진품 보장정책을 강화하는 등 신뢰도 확보를 위해 열을 올리고 있다.

24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11년 565건이던 상표권 침해(위조상품) 신고 건수가 올해 7월 기준 1만1176건으로 20배가량 급증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온라인에서 문제가 두드러졌다. 이커머스를 비롯한 온라인 내 위조상품, 소위 ‘짝퉁’과 관련한 상표권 침해 신고 건수만 약 98.7%에 달했다.

이는 이커머스 시장이 매년 두자릿수 시장 성장하는 트렌드와 맞아 떨어진다. 브랜드가 운영하는 공식 판매처 외에도 오픈마켓 형태로 식품부터 의류, 명품, 가전에 이르기까지 불특정 판매자가 늘어나면서 피해 또한 커지는 것이다.

그나마 백화점과 같은 공식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갖고 있는 온라인몰이면 그나마 사정은 낫다. SSG닷컴 내 백화점관이나 롯데프리미엄몰 등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것과 동일한 제품을 취급하며 신뢰를 구축한다. 다만 그 외에 오픈마켓 기반은 온라인쇼핑몰은 대부분 판매자 개인이나 업체별로 수입원이 다르고 보장도 제각각이라 가품에 대한 소비자 불안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이 특허청으로 제출받은 상표권 침해 건수 / 김경만 의원 블로그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김경만 의원은 지난 11일 홍성국, 윤미향 등 총 10명의 발의자를 대표해 이커머스 등에서 위조상품 유통을 방지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상품판매 매개자의 지위와 책임 규정을 신설하는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법안은 상품판매 매개자의 정의 신설, 이들의 간접책임 구도 도입 등을 골자로 삼고 있다.

김경만 의원은 “온-오프라인 시장에서 위조상품을 근절하는 토양을 만드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발의의 이유를 밝혔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커머스 업계는 다양한 루트로 위조상품을 걸러내는 데 주력을 다하고 있다. 쿠팡은 내부 신뢰관리센터를 통해 관세청·특허청과 연계해 위조상품과 관련된 키워드나 이들 판매자들의 정보를 전달받아서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인공지능(AI)으로 이미지를 분석해 위조상품을 잡아내는 서비스도 생겨났다. 유통업계는 IP(지식재산권) 솔루션 업체와 거래를 맺고 위조상품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인공지능 딥러닝이 이미지, 구매리뷰를 인식해 이커머스에서 판매되는 수백만 개의 상품 중 외관상 유사한 제품을 빠르게 찾아내는 원리다.

G9

매월 1000만명이 이용하는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 당근마켓도 가짜 상품 거래의 피해를 막기 위해 앞장섰다. 당근마켓은 가품, 동물, 술, 담배 등 거래가 금지된 물품의 게시글이 올라오는 경우를 대비해 신고 기능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AI를 활용한 실시간 사전 검수를 통해 문제가 되는 게시글은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해동 이용자의 활동을 제한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커머스에서는 물건이 진품임을 보증하는 제도도 보편화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는 지난해 ‘명품 감정 서비스’를 도입했다. G마켓·옥션에 입점한 셀러 중 명품 감정 서비스를 도입한 이들의 상품을 구매하면 진품 감정을 진행할 수 있다. 비용도 무료다. 가품일 시 구매금액의 200%를 돌려준다.

G9는 해외직구 명품 판매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 구매영수증을 동봉해 배송한다. 또한 직구한 현지에서부터 물건이 도착할 때까지 운송 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배송 알림 서비스도 제공하며 신뢰를 확보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 위조품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글로벌 쇼핑몰에도 산발적으로 퍼져있어 이를 모두 관리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업계 차원에서도 소비자 신고를 독려하고 모니터링 강화방법을 고안하는 등 힘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변세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