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1998년 IMF,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역대 세 번째 임금 동결
임금 인상보다 일자리 지키기가 우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분위기도 영향
현대차 노사가 11년 만에 임금 동결에 합의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11년 만에 임금(기본급) 동결에 합의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로 임금 인상보다는 고용 안정에 집중한 모양새다.

26일 현대차 노동조합에 따르면 전체 조합원 4만9598명 대상으로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한 4만4460명(투표율 89.6%) 중 2만3479명(52.8%)이 찬성해 가결됐다.

현대차 노사가 임금을 동결한 건 지난 1998년 외환위기(IMF)와 2009년 세계 금융위기에 이어 역대 세 번째다. 2년 연속 무파업으로 완전 타결을 끌어냈으며 역대 두 번째로 짧은 40일 만에 잠정합의안이 도출됐다. 조인식은 이달 28일 열릴 예정이다.

이번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동결을 비롯해 ▲성과급 150% ▲코로나 위기 극복 격려금 120만원 ▲우리사주(주식) 10주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 내용이 담겨있다.

노사는 올해 협상에서 임금 인상보다는 고용 안정에 집중한 것으로 보인다.

우선 4차 산업혁명 등 환경 변화 속에서도 국내 공장 생산물량 연간 174만 대를 유지하기로 합의했다. 또 향후 전기차 시장을 고려해 전기차 전용공장 지정을 논의하고 고용 감소 위험이 큰 부문부터 직무 전환 교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정년퇴직자 중 희망자에 한해 회사가 신입사원에 준하는 임금을 지급하고 1년 단기 계약직으로 고용하는 ‘시니어 촉탁제’도 기존 근무 조에 배치하는 것으로 정리하는 등 변화를 꾀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 협력사 지원을 위해 울산시와 울산 북구가 추진 중인 500억원 규모 고용유지 특별지원금 조성 사업에도 참여하기로 했다.

현대차 울산공장 코나 생산라인. /연합뉴스

‘생존 우선’ 기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 분위기도 영향
올해 초 출범한 새 노조 집행부는 ‘고용 안정’을 공약으로 내걸고 임금협상 키워드를 ‘조합원 생존과 미래’로 제시한 바 있다. 코로나19 위기와 더불어 생산 자동화 흐름 등 자동차 산업 일자리 감소 위협이 커졌기 때문이다.

현대차 또한 지난해 10월 열린 고용안정위원회에서 오는 2025년까지 인력이 최소 20%에서 최대 40% 줄어들 수 있다는 전문가 의견을 청취했다.

이런 상황에서 연간 174만 대에 이르는 국내 공장 생산물량 유지를 끌어낸 건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또 기존 재직 기간 일했던 근무 조가 아닌 다른 근무 조에 배치되는 경우가 잦아 불만이 컸던 시니어 촉탁 배치의 경우도 기존 근무 조에서 일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

한편 이번 협상에서 노조가 임금 동결과 무분규 기조를 택한 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분위기 영향이 컸던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은 코로나19 여파로 전년 동기 대비 29.5% 감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임금 동결안을 거부할 경우 비판 여론 조성이 불가피하고 브랜드 이미지 하락과 매출 감소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본 것이다.

노조는 “국내외 여러 상황을 고려해 조합원들이 다소 아쉬운 점이 있더라도 일자리를 지킨 것에 찬성표를 준 것 같다”며 “부족했던 부분은 내년 교섭에서 채우겠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잠정합의안 가결을 토대로 노사가 코로나19로 인한 자동차 산업 위기 극복에 힘을 모으고 협력사와 동반 생존을 일궈 나가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