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날 NSC 소집… "필요시 北에 공동조사 요청"
해경, 군에 A씨 수사 관련 협조 요청… 자진 월북 가능성 배제 안해
A씨 유족 "자꾸 월북으로 몰아가… 말이 안 된다"
청와대 전경.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준희 기자]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 남북이 파악한 사건 경위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추가조사와 더불어 필요시 공동조사를 요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월북 의사’ 표명에 대해선 유족과 군·경찰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청와대는 전날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서해상 실종 공무원 A씨 피살사건과 관련해 북측에 추가조사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26일 발표했다. 필요할 경우 공동조사도 요청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의는 북측이 통지문에서 밝힌 사건 경위와 국방부 등 우리 정부가 파악한 정보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소집됐다.

논의 결과 청와대는 북측과 남측 정보 간 차이를 인정하고 계속된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북측에 추가조사를 요구하고 필요하다면 북측과 공동조사도 요청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같은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서해상 감시 및 경계 태세를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시급히 취하겠다”고 전했다.

전날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공개한 북한 통일전선부 통지문에 따르면 A씨와 북한군의 접촉 시점, 월북 의사 표명 여부, 시신 소각 여부 등 사건조사 경위 내용이 군 당국 발표와 다소 차이를 보인다.

군은 “A씨가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을 식별했다”고 했으나 북측은 “A씨가 월북 의사 여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고 도주 의사를 드러냈다”고 설명했다. 또 시신 소각 여부와 관련해 군은 "북한군이 시신에 기름을 붓고 40분간 불에 태운 정황이 포착됐다"고 밝혔으나 북측은 "시신은 훼손하지 않았고 부유물만 국가비상방역규정에 의거해 소각했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한 방송사 뉴스 프로그램에 출연해 “시신의 수습, 사건에 대한 생각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공동조사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며 “아직 (정부와) 상의하진 못했지만 (공동조사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공동조사 필요성을 언급했다.

연평도에서 출항 준비하는 무궁화 10호. /연합뉴스

한편 해양경찰에 따르면 전날 해양경찰청 총경급 간부와 수사관 등은 합동참모본부를 방문해 A씨에 대한 수사 관련 협조를 요청했다.

이들은 군 당국이 확보하고 있다는 A씨의 월북 정황과 관련된 자료를 요구했으나 열람은 하지 못한 채 해경청으로 돌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내부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달 28일까지는 자료 제공 여부를 해경에 알려주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해경은 현재 A씨의 실종 전 행적 등을 수사하고 있다. 지난 24일과 25일 이틀에 걸쳐 A씨가 실종 직전까지 탔던 어업지도선 무궁화 10호 내부를 조사했으나 논란이 되고 있는 자진 월북과 관련해선 뚜렷한 징후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해경은 A씨의 자진 월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으며 그의 금융·보험 계좌와 휴대전화 통화내역, 지인 등 주변인물도 조사하고 있다. 무궁화 10호는 조사가 마무리된 관계로 이날 출항지인 전남 목포로 돌아갈 예정이다.

반면 유족들은 정부가 A씨를 월북자로 특정한 데 대해 “말이 안 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A씨의 친형인 이래진 씨는 이날 국회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서 전통문이 왔지만 월북에 관해선 말이 없다"며 "자꾸 월북으로 몰아가는데 이를 계속 주장한다면 월북 방조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자기들이 방조를 했으면서 역으로 (동생을) 월북자라고 추정을 해버렸다"며 "군이나 국방부에서 이 부분을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준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