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빅5' 병원 진료 정상화 단계...예년 수준 회복은 10월 초 연휴 지나야할 듯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응급의료센터 앞에 진료 지연 관련 안내문이 놓여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무기한 집단휴진을 이어온 전공의(인턴·레지던트)가 병원으로 복귀한 지 한달 가량 지나며, 의료 현장 대부분이 정상화되고 있다. 그러나 예년 수준으로 회복되기 위해서는 추석연휴가 지나야 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국내 '빅5' 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서울성모병원·서울아산병원·세브란스병원) 전공의는 업무복귀 후 정상 진료 를 진행하고 있으며, 외래나 수술 등도 파업 이전상태로 돌아왔다. 다만 진료 정상화를 체감하기에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파업 기간 동안 수술일정 변경 등이 상당했기 때문에 대기 환자를 줄이고, 예년 수준으로 정상화하려면 시일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국민여론 지탄, 전공의 속속 의료현장 복귀

서울 소재 대형병원 관계자는 “전공의가 지난달 21부터 무기한 집단휴진(파업)에 들어간 이후 전임이 까지 합류한 26일이 피크였다”며 “그때 파업률이 전공의 80~90%, 전임의도 70~80%정도 빠지면서 그때부터 하루 수술 취소율이 50~60%나 됐다”고 말했다.

이어 “수술 일정이 7%~20%만 연기돼도 굉장히 큰 것인데 50%~60%면 엄청난 것”이라며 “지금은 가능한 범위 내에서 더 수술을 하면서 하루 20~30건 추가로 진행해 대기환자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진들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9월 말에서 10월 초 연휴가 끼어있기 때문에 10월9일 이후가 돼야 예년 수준의 외래 환자가 지속적으로 오는 정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때가 돼야) 수술 건 수 연기도 없는 상태로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전공의들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 의대 신설 등 정부 의료정책에 반대하며 지난달 21일부터 순차 파업에 들어갔다. 같은 달 24일부터는 임상강사, 펠로에 해당하는 전임의 일부도 휴진에 가담했다.

이들은 지난 4일 의료계와 정부·여당 간의 합의문이 타결되고,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업무 복귀를 선언하면서 지난 8일 진료 현장으로 복귀했다.

그런 과정에서 가장 애가 탔던 이들은 대형병원에서 수술 및 검사 일정을 연기·취소 통보 받은 환자들과 가족이었다. 항암이나 방사선, 수술 같은 일정이 연기되고, 응급실 중환자를 받지 않겠다고 하는 등 환자 피해가 잇따랐다.

지난 16일 페이스북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의대생/전공의' 페이지에 한 작성자는 "이번 의사 집단파업은 의료의 공공성 자체를 부정했다"며 "의료인의 파업을 인정한다고 할지라도 응급실과 중환자실마저 비우는 무책임함은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어렵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현 의료협회 집행부 탄액한 부결...정부합의안 파기 우려 불식

최대집 의협 회장과 의협 임원 7명의 탄핵안이 부결되며, 의정합의 무효화에 대한 우려도 사라졌다. 정부와 의협 간 체결된 의료정책 관련 합의는 일단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의협 대의원회는 27일 서울 스위스그랜드호텔서울 컨벤션홀에서 임시 총회를 열고 해당 안건에 대해 투표를 해서 이같이 결정했다.

최 회장에 대한 불신임안에는 이날 투표한 대의원 203명 중 3분의 2 이상인 136명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됐다. 불신임안에 대한 찬성은 114명, 반대는 85명이었다. 기권 4명이었다.

의협 정관에 따라 불신임안은 이날 총회에 재적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출석하고, 출석 대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의협의 재적 대의원은 242명이다.

이날 총회는 주신구 대의원을 포함해 총 82명이 최 회장과 임원 7명에 대한 불신임안과 새로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자고 발의하고, 총회 소집을 요구한 데 따라 열렸다.

불신임 대상은 최 회장과 방상혁 상근부회장, 박종혁 총무이사, 박용언 의무이사, 성종호 정책이사, 송명제 대외협력이사, 조민호 기획이사 겸 의무이사, 김대하 홍보이사 겸 대변인 등이다.

27일 오후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임시총회가 열린 서울 서대문구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비대위 등 의사들이 최대집 회장 탄핵과 비대위 구성에 대해 대의원 설득을 위한 피켓 시위를 하며 총회장 진입을 시도하다 경호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연합뉴스

불신임안을 발의한 쪽에서는 최 회장과 의협 집행부가 회원들의 동의 없이 지난 4일 정부, 여당과의 합의했다며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시 최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보건복지부와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등의 정책을 원점에서 재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이날 투표에 앞서 주 대의원은 “이번 협상은 정부·여당에 너무나 유리한 협상이었고 의사와 의대생들에게는 너무나 불리했다”며 “최 회장이 사인한 복지부와의 협상문에는 첩약급여와 의대정원 증원, 공공의대 신설, 원격의료 등 ‘4대악’ 입법 철회도 아니고, 4대 정책에 대해 협의체에서 논의한다는 한 구절이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게 무슨 협상문인가. 그냥 항복문서”라며 “회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 최 회장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신상 발언을 통해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 의대 신설이라는 두가지 정책에 있어서 중단과 원점 재논의라는 분명한 내용을 명시하는 합의를 이뤘고, 이는 범투위를 통해 의결된 협상안과 동일한 내용”이라며 “이보다 더 강력한 ‘철회’라는 단어를 얻기 위해 회원들의 피해와 국민 여론 악화를 감수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크다는 것이 내 판단이었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불신임안이 부결되면서 회장 자리를 지키게 됐다. 임기는 내년 4월까지다. 다만 불신임에 찬성하는 대의원들이 적지 않은 상황이어서 내부 잡음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