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양대 라이벌을 이끄는 정용진(47)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신동빈(60) 롯데그룹 회장이 잔뜩 긴장했다.
부패척결에 나선 검찰이 18일 신세계에 이어 19일 롯데도 조사 중이라는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가 2011~2012년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사업본부로 사용처가 불분명한 거액의 자금이 흘러간 사실을 확인했다. 롯데의 비정상적인 자금 흐름은 금융정보분석원(FIU)이 포착해 검찰에 통보하면서 알려졌다.
 
금융정보분석원은 “비자금일 가능성이 있으니 사용처 확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추가했다. 검찰은 자금 흐름 조사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계좌추적 영장을 발부 받아 롯데쇼핑 임직원들의 계좌 내역을 추적해 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신세계그룹 총수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계좌 추적을 진행했고 1차로 70억원 가량 비정상적인 흐름을 찾아냈다.  검찰은 70억원 중 상당 부분이 총수 일가로 흘러갔다고 보고 있다.
 
신세계와 롯데의 비자금 조사는 이완구 총리가 천명한 부정부패 척결과 궤를 같이 한다. 재계에서는 포스코에 이어 타깃이 신세계그룹과 롯데그룹으로 확산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신세계나 롯데의 초기 대응은 비슷하다. 롯데쇼핑 고위 관계자는 “비자금 조성 의혹은 오해”라고 밝혔고 신세계는 "정상적인 비용처리"라고 말했다. 
롯데와 신세계 중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측은 신세계다. 오너 일가가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신세계는 사장단 전체 회의를 가졌다. 회의에는 정용진 부회장이 참여한 가운데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 이갑수 이마트 대표 등 16명의 계열사 사장이 참석했다. 사장단은 현안에 대해 논의 한 것으로 보인다.
 
 포스코 정준양 전 회장처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도 검찰의 촘촘한 그물에 걸려들 가능성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례가 없는 오너 모자가 검찰에 출두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올 수도 있다. 검찰이 의지를 가지고 전방위 수사에 착수하면 물셀 틈조차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검찰이 찾아낸 돈이 비교적 작아 정용진 부회장을 옭아매기 어려울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추가로 더 비정상적인 돈이 나온다면 법정에 설 수도 있다.
 
한편 신세계그룹과 롯데그룹은 올해 들어 검찰과 자주 만나고 있다. 2월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서울YMCA로부터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됐다. 수년간 경품행사를 진행하면서 대규모로 고객 정보를 수집한 뒤 이를 보험사 등에 거액의 대가를 받고 넘긴 의혹이 있어서다.

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