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대학병원장들 "의대생 국시 기회 달라"
김영훈 고려대학교 의료원장(왼쪽) 등 주요 병원장들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대생들이 의사국가고시에 응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사과하는 성명을 발표한 후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서울대병원 등 4개 대학병원장들이 의대생들에게 의사 국가고시(국시) 기회를 허락해 달라며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정부가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며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한 단체 행동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재시험 불가' 입장을 고수했다.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김영훈 고려대의료원장, 윤동섭 연세대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의료원장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사과성명을 발표했다.

김영훈 고대의료원장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에 의대생들의 국시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코로나 펜데믹이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엄중한 시점에서 당장 2700여 명의 의사가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은 상상하기조차 싫은 심각한 의료공백"이라며 "의료의 질 저하가 심히 우려 되는 바"라고 말했다.

또 "국민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의료인으로서 또 선배로서 지금도 환자 곁을 지키고 코로나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국민들의 마음을 사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영훈 원장은 "질책은 선배들에게 해 달라"며 "6년 이상 학업에 전념을 하고 잘 준비한 의대생들이 미래 의사로서 태어나 국민 곁을 지킬 수 있도록 국시 기회를 허락해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 국시가 정상화 된다면 이번 의대생들은 아마도 이전과 다른 국민들을 위하는 진정한 의사로 태어날 것을 믿는다"며 "국민 여러분, 한 번 더 기회를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덧붙였다.

대학병원장들이 대국민 사과에 나섰지만 정부는 국민의 공감 없이는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요 병원장들의 대국민 사과문 발표에 대해 "어제 이미 정부 입장을 밝혔고, 하루 사이에 달라질 상황은 아니다"며 "(의사들이) 국민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여러 경로로 국시 허용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아직은 기존 입장이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 "국민의 생명을 다투는 필수 의료분야의 젊은 의사들이 진료를 거부하고 나온 상황에서 그것을 관리해야 할 병원이나 교수님들께서도 그 부분을 잘 챙기지 못해 국민이 안전이나 생명에 위협을 느끼는 상황이 발생했다"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도 지난 7일 의대생 몇 명이 사과한 것만으로 의사 국가시험(의사국시) 실기시험에 재응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장관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대생 사과 국민청원과 관련해 "인터넷에 나온 것을 봤다. 진정어린 사과라고 생각한다"면서도 "의대생 몇 명의 사과만으로 국민 수용성이 높아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또 "국민적 합의 속에서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라고 있지만,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의료진 부족에 대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2021년) 공보의가 400여명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 우선순위를 따지는 방식으로 국민 불편을 줄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턴 역할은 레지던트가 일부 할 수 있고, 전문간호사들이 보조적 역할도 가능하다"며 "수술과 입원전담의를 대폭 늘려 인턴 부족 현상에 대배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의대생들은 대한전공의협의회 등과 함께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대하는 단체행동을 벌이며 국시를 거부하자 정부는 애초 9월 1일에 시작할 예정이던 실기시험을 9월 8일로 일주일 연기했다. 재신청 기한 역시 두 차례 연장한 바 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