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내 최초로 자동차 금융절차 디지털화 구축
코로나19 사태로 전 산업위기속 새로운 기회맞아
정태영 현대캐피탈 부회장

정태영 현대캐피탈 부회장이 자동차 금융시장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서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언택트 금융 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자동차 금융의 디지털 전환은 이제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다.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줄이면서 자동차 수요가 감소했을 뿐 아니라, 사회적 거리 두기로 직접 쇼룸에 방문하는 것을 꺼리는 것도 디지털 금융서비스 구축의 필요성을 더욱 높였다. 불시에 찾아들 변화에 미리 대비하고 사전 준비를 철저히 했는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갈리게 된 것이다.

대부분의 자동차 금융회사가 전자서명 도입 등 대출 심사 간소화에 초점을 두는 반면, 정태영 현대캐피탈 부회장은 자동차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심사 프로세스 단축에 국한하지 않고, 데이터 분석 기술을 사용해 고객별 맞춤형 금융 상품을 제공하면서 코로나 시대에 부상하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적합한 시스템을 미리부터 구축했다.

정태영 부회장이 이끄는 현대캐피탈은 2017년에 국내 최초로 자동차 금융 절차를 모두 디지털화 한 ‘디지털 자동차 금융 신청 시스템’을 도입했다. 고객은 서류를 작성할 필요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자동차 금융 상품을 신청할 수 있게 된 것.

2019년에는 고객이 자신에게 꼭 맞는 자동차 금융 상품을 찾고, 한 눈에 비교 후 바로 신청할 수 있는 신차 금융 통합 사이트를 오픈했다. ‘자동차 금융 Digital Auto(이하 '디지털오토')’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자동차 금융에 대해 익숙하지 못한 고객도 희망 차종을 선택하면 3분안에 차량 견적과 대출 신청을 완료 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소비자는 상품 추천 받기’ 메뉴를 통해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이나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적합한 금융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정태영 부회장이 사전에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 한 것은, 코로나로 인해 증가한 비대면 구매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현대캐피탈에 따르면 신차의 경우 '디지털오토'를 통한 Self 상담 건수가 크게 늘어났고, 중고차의 온라인 구매도 큰 폭으로 증가해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의 온라인 구매 비중이 70%를 넘는다. 이는 현대캐피탈 인증중고차가 2018년 첫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이래 약 7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자동차 금융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투자와 앞선 디지털 전환 노력 덕분에 고객의 비대면 거래에 도움을 드릴 수 있었다”며 “고객이 원하는 때에 언제나 모바일로 쉽고 간편하게 자동차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캐피탈의 전사적인 디지털전환을 주도한 정태영 부회장의 전략은 자동차 금융에 대한 편견을 깨뜨렸다"며 "현대캐피탈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이 자동차 금융시장을 크게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