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 있을 도쿄올림픽에 대비한 방사능 안전대책이 미흡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박대웅 기자]내년에 있을 2020 도쿄올림픽이 9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선수단의 방사능 안전대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경북 구미을·과방위)은 대한체육회가 제기한 도쿄올림픽 선수단의 방사능 안전 대책에 대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자문 요청을 거절했다고 밝혔다. 

김영식 의원은 대한체육회를 통해 선수단 위기관리 대책을 확인한 결과 위기관리 매뉴얼이 현재까지도 마련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한체육회는 현재 대회 중 발생 가능한 위기(판정시비, 일반 사건·사고, IOC 규정, 방사능, 전범기, 독도, 폭염, 질병, 지진 등)에 대해 'ㅅㄴ수단 위기관리 체계 구축'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한체육회는 용역기관을 통해 방사능(선수단 안전 문제)와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자문을 요청했다.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위원회가 판단할 사항이 아니라 공시된 자료를 바탕으로 대한체육회가 자체적으로 판단하라는 답변을 내놨다. 

대한체육회가 자문한 내용은 선수단 안전과 직결돼 있다. 특히 야구경기장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지에서 불과 70k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펼쳐진다. 또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산 농축수산물을 선수단에 제공하겠다는 방침을 거두지 않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방사능으로부터 선수단의 안전을 지키는 일이 급선무인 셈이다. 

김영식 의원은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선수단의 방사능 안전과 관련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참으로 충격적"이라면서 "대한체육회의 안전 자문요청 조차 거절한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지금이라도 원자력안전위원회도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단과 가족들을 안심시키기 위해 방사능 안전대책 수립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대웅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