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 방문 외국인, 우수 의료서비스 후 일상 복귀 과정 표현
2020 메디컬 코리아 선포식·국제학술토론회 개최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한스경제=홍성익 보건복지전문기자] 보건복지부가 ‘메디컬 코리아’ 도입 10년을 맞아 새 상표를 정비·선포했다.

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 메디컬 코리아 선포식 및 국제학술토론회’가 14일 열려 새로운 한국 의료 국가 상표가 공개됐다.

정부는 2009년 한국 의료를 홍보하기 위해 ‘메디컬 코리아’를 국가 의료 대표 상표로 선포한 바 있다.

이번 새로운 상표 제작은 도입 10년을 맞이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추진됐다.

새롭게 바뀐 '메디컬 코리아' 브랜드 디자인 [자료=보건복지부]

이번 상표 디자인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가장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받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과정을 표현했다.

난색과 한색이 균형을 이루며 어우러진 색상 조합은 '태극'을 은유적으로 상징하면서, 따뜻하고 친절한 서비스 정신과 정확하고 과학적인 의료 기술력 간 조화를 표현한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방역기준을 준수해 최소 인원으로 진행됐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했다.

선포식에서는 한국 의료 국가 상표 도입 10년을 맞아 새로운 상표 정체성과 표어 등 한국 의료 상표를 소개하고, 공공기관·학회 등 국내외 관련 기관들의 축하를 담은 영상이 방영됐다.

새로운 상표 정체성은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받고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는 과정을 표현했다. 표어인 'Medical Korea, Where your days begin again'은 질병으로 상실됐던 일상이 메디컬 코리아를 통해 회복되고 다시 시작될 수 있다는 희망을 담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의료해외진출 및 외국인 환자유치 분야의 유공자 포상도 수여된다. 대통령 표창에는 부평힘찬병원이 선정됐고, 국무총리 표창에는 단국대병원과 인천광역시, HJ매그놀리아국제병원, 연세대 진기남 교수가 선정됐다. 보바스기념 병원, 윤태기 차여성의원 원장, 신지연 자생한방병원  글로벌 위원장  등 20개 기관·개인은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상표의 국제적 확산을 위해 유명 외국인을 '메디컬 코리아 홍보대사'로 임명해 한국의료의 강점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국제학술토론회는 '코로나19시대의 국제건강관리 미래 전망 및 의료서비스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감염병 대응 및 치료 연구 동향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감염병 진단 및 대응 △코로나 시대 달라진 의료서비스 현장과 미래 준비 등에 대한 심도 깊은 토론이 진행됐다.

개막식 행사에는 제롬 김 국제백신연구소(IVI) 사무총장이 특별 연설자로 초청돼 코로나19 시대 국제 건강관리의 미래 전망에 대해 연설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개막식 환영사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보건의료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감염병과 백신,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등 보건의료의 다양한 쟁점들을 심도있게 논의하고 함께 풀어나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