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은 제10대 경기도의회 후반기 의장단 취임 100일 맞아 '언필신 행필과'의 자세로 약속을 지키는 의정활동을 다짐했다./경기도의회 제공

[한스경제=(수원) 김두일 기자] 1370만 경기도민의 민의의 전당인 경기도의회가 제10대 회기 후반기에 접어든 지 100일이 지났다.

취임 100일 째를 맡는 17일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은 취임 후 일정들을 잠시 돌아보며 소회를 밝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먼저 ‘성과의 90%는 시간관리 능력에서 결정된다’는 말을 절감한 기간이었다며 의장이 되고 더욱 무거워진 공인의 책무에 비례해 시간을 최대한 값지게 활용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이어 1370만 도민께서 빌려준 시간이라고 여기며 늘 깨어있는 자세로 매사에 임하고자 했으며 덕분에 취임 100일 간 제법 많은 일을 해낸 것 같아 뿌듯하다고 자평했다.

▲후반기의회 핵심정책 ‘초석’ 마련, ‘디딤돌 의회’ 진면목 발휘할 것!

성과를 논하기엔 100일이라는 의정활동 기간이 길지 않지만, 후반기 의회의 핵심정책을 실현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자치분권 실현, 북부지역 배려정책 추진,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 정책공약의 완성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후반기 의장 취임 이후 의원이 되고 나서 가장 많은 인터뷰를 하며 언론인들과도 자주 접촉했는데, 덕분에 후반기 의회의 다양한 활동이 잘 알려질 수 있었다고 본다. 앞으로도 도민께서 도민을 든든히 뒷받침하는 ‘디딤돌 의회’의 진면목을 아실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린다.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초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지난 12일 구성했다./경기도의회 제공

1. 전국 최초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위원장을 맡고 있다. 구성 취지와 의미는?

▲21대 국회 상정된 ‘지방자치법 개정안’…국회통과 ‘불씨’ 되살려야

지난해 3월 3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을 당시,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향한 지방의 기대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20대 임기만료로 법안이 자동폐기 됐을 때의 실망감과 후유증은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다행히 21대 국회에 들어서자마자 지자법 개정안이 다시 상정된 것은 자치분권 실현이 시대적 요구이자, 국민적 관심사임을 방증한다. 개정안 통과를 위해 정치권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국민 여론을 환기시키는 등 자치분권의 불씨를 되살리는 것은 지방의 몫이다.

경기도의회는 자치분권의 새로운 동력을 만들어 내고, 자치분권 관련 정책대안을 모색해 국회에 제안하기 위해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지난 10월 12일에 발족했다.

▲17개 광역의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적 선례’ 제시

의석수로 보나, 인구 규모로 보나 전국 17개 광역의회의 맏형격인 경기도의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조례에 근거한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구성했다는 건 어떤 의미로건 중요한 첫 걸음이다. 지방의회의 숙원과제이자 염원인 실질적 자치분권을 구현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행동에 나섰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본다.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체계적 준비를 통해 정식 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타 지방의회가 벤치마킹할 수 있는 모범적 선례이다. 경기도의회의 새로운 도전이 다른 지방의회에도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지방발전을 위한 초석을 다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경기도의회 의장단이 국회 행안위 의원들을 방문(10월5일)해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다./경기도의회 제공

2.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 통과와 관련해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 향후 활동계획은?

▲체계와 조직 갖춘 자치분권발전위원회 만드는 데 ‘심혈’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 전에도 경기도의회 의장단이 국회 행안위 의원들을 방문(10월5일)해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하는 등 활동해 왔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를 만든 이유는 체계와 조직을 갖추고 여러 의원들과 논의해 가며 자치분권 정책을 만들기 위함이다.

의장이 위원장을 맡고 진용복 부의장이 부위원장이자 총괄추진단장을 맡은 것은 자치분권발전위원회의 중요성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자치분권·자치행정·재정분권 등 3개 분과위원회를 두고 분과위별로 도의원과 교수 등을 위원으로 위촉하는 한편, 전 의장과 전·현직 교섭단체 대표, 외부위원으로 구성된 정책자문단까지 마련하는 등 내실을 기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총 23명의 위원*이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의회 차원의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 구성_위원 23명(위원장 및 부위원장 포함) / 그 외 정책자문단 6명

▲분과위원회 중심의 철저한 연구…전략적으로 활동할 것

자치분권발전위원회는 ‘지방자치 관련 제도개선안 마련’이라는 확실한 목적성을 갖춘 위원회인 만큼, 전략적으로 활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치분권 관련 중요사항을 3가지 주제로 분리해 소관 분야에 대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 지방자치법·지방의회법·자치입법권 관련 사항은 ‘자치분권 분과위’가 맡아 처리하고, 지방의회 조직 및 인사운영 사항은 ‘자치행정 분과위’에서, 지방세 확충과 지방재정 완화 등은 ‘재정분권 분과위’에서 각각 담당하는 방식이다.

11월 중 분과위별 회의를 개최하고, 연구활동에 본격 착수할 방침이다.

자치분권발전위원회는 지난 12일 구성에 이어 첫 회의를 진행했다./경기도의회 제공

3. 자치분권발전위원회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개시했는데, 중점 추진사업은?

▲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만으로도 10대 의회 소임 다한 것

북부분원 실시, 찾아가는 현장도의회 진행, 정책공약 마무리 등 경기도의회가 추진 중인 굵직한 주요정책이 많지만,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하는 데 경기도의회가 조금이라도 역할을 한다면 그것만으로도 10대 의회의 소임을 다한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중점 추진사항이다.

그만큼 지자법 개정안 통과는 지방의회에게 더없이 중요한 당면과제임. 자치분권위의 중점과제는 지자법 개정안이 조속한 시일 내 통과될 수 있도록 활동하는 것이다.

▲다양한 연구활동 통해 ‘자치분권 실현’ 선도해야

자치분권발전위원회 조례안 제1조에 명시된 위원회 설치 목적은 ‘경기도의회가 자치분권 실현을 선도하기 위해 지방자치 및 지방분권 발전 제도개선 방안을 연구하고 국회 등에 건의하기 위한’ 데 있다.

조례상의 목적에 걸맞은 활동을 다방면으로 해나가고자 함.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 외에도 지방의회법 제정, 지방의회 독립성 강화, 자치분권 관련 제도개선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자치분권에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는 데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경기도의회는 지난 달 23일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위촉식 및 1차 회의를 진행했다./경기도의회 제공

4. 의장 출마당시 북부분원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밝히고, 추진위원회도 구성했다. 어떻게 준비 중인지.

▲ ‘북부분원’ 의회 사상최초 추진, 위원 위촉 및 연구용역 착수

도의회 북부분원 설치는 경기도의회 역사상 최초로 추진되는 정책으로 의장선거에서 의원들에게 드렸던 가장 중요한 약속임. 북부분원을 통해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 간 정서적·물리적 거리감을 해소하고자 한다.

북부분원 신설을 본격화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구성(9월23일)함. 특히, 경기북부 주요도시인 남양주를 지역구로 둔 문경희 부의장이 위원장을 맡아 위원회의 실효성을 극대화하고자 했다.

문경희 위원장을 비롯해 도의원과 학계인사, 변호사와 같은 외부 전문가 등 총 21명*으로 꾸려진 위원에 대한 위촉을 마쳤으며,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북부분원 신설추진위원회 구성_위원 21명(위원장 포함) / 그 외 정책자문단 2명

추후 회의를 통해 북부분원 관련 설치타당성과 소요재원, 운영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5. 지방의회 차원의 분원설치는 전국 최초라 어려움이 많을 거 같은데 어떤가.

▲북부분원은 역사로 기록될 첫 도전…철저하고 꼼꼼하게 추진할 것

전국 광역의회를 선도하는 정책을 앞장서서 펼치는 것이야말로 경기도의회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최초의 도전은 역사로 기록되기에 어깨가 무겁지만 그럴수록 졸속으로 처리하지 않고, 철저하고 꼼꼼하게 추진해 나갈 것이다.

북부분원의 주요 역할을 ‘도내 균형발전 정책 발굴’과 ‘북부지역 의원 의정활동 효율성 제고’ 등 2가지로 압축하고, 연내에 북부분원 신설 근거를 뒷받침할 조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북부분원이 도의회 정책생산의 중심역할을 내실 있게 해 내는 ‘싱크탱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울이겠다.

6. 북부분원 추진에 앞서 청사 내 의회 사무공간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 설명 해 달라.

▲ 집행부와 협의 완료…조례안 마련해 설치근거 수립계획

경기도의회 북부청사 사무공간 확보는 북부지역 주민과 의원들이 원활히 소통하기 위해 구상된 사안으로 효율적 의정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이다.

북부지역 도민과 도의원, 북부청사 공직자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경기도 북부청사 내 공간을 활용해 도의원들의 영상회의실 및 사무공간, 상임위회의를 개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간 및 위치 등은 집행부와 협의를 완료했으나, 설치근거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북부분원 신설 건과 마찬가지로 연내에 조례 등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통해 '발로 뛰는 의정시스템'을 구현 중이다./경기도의회 제공 

7.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강조하며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실시하고 있다. 간단히 소개한다면?

▲주요 민생현장 및 정책공약 연계지역 중심으로 5차례 방문 마쳐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는 경기지역 주요 민생현장 및 정책공약과 연계된 주요 SOC사업 현장, 교육현장 등을 의장이 방문해 도민과 소통하고, 현안을 직접 파악하는 방식의 ‘발로 뛰는 의정시스템’이다.

8월 초 수해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코로나19와 장마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재난종합지휘센터와 전통시장을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최근까지 지속해 오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매출이 급감한 중소기업, 방역활동의 최일선 현장인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해 도의회 정책공약 주요 SOC사업인 킨텍스 제3전시장 건립현장 등 주요현장을 중심으로 최근까지 5차례에 걸쳐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를 추진했다.

8. 가장 기억에 남는 현장은?

▲현장에서 ‘정치하는 이유’ 찾아…도민 면면과 간절한 당부 기억

현장 자체보다는 현장에서 마주친 도민들의 얼굴과 간절한 당부가 기억에 남는 다.

유례없이 긴 장마로 치솟은 농산물 가격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손님이 끊긴 상점을 지키면서도 웃으며 반겨주던 채소가게 사장님과 코로나19 전후 경영사정 변화를 상세히 설명하며 가동을 멈춘 기계를 가리키며 한숨을 내쉬던 중소기업 대표님과 민생현장에서 마주친 도민 한분 한분의 얼굴이 마음에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남아있다.

도민 일상 마디마디에 서려있는 고충과 아픔은 서류 몇 장으로 가늠할 수 없고 현장에서 만난 도민과 생생한 이야기야말로 정치를 잘 해야 하는 이유이다.

매 현장마다 도민들의 실질적 어려움과 민원사항을 세세하게 파악하고 있으며 의회 차원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은 물론, 집행부가 지원해야할 사안에 대해서는 정식으로 건의하는 등 현실적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장현국 의장은 15일 시흥청소년교육의회를 방문해 현장도의회 활동을 이어갔다./경기도의회 제공

9. 향후 계획은 어떤지?

▲주요현장 방문 최대한 추진, 청소년과 온라인 소통도 늘릴 것!

책상에서 서류만 봐서는 결코 알 수 없는 민생의 이야기를 현장에서 듣곤 한다. 아무리 바쁜 시기라도 주요 민생현장 방문은 시간을 어떻게든 내서 최대한 추진할 방침이다.

민생현장 방문 외에도 청소년들과 원격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사와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방식의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최근 파주시청소년교육의회 소속 초·중·고교생들과 온라인 화상 시스템을 통해 정담회를 실시(10월6일)했는데, 청소년의 수준 높은 정치의식과 직접 제안한 정책의 완성도에 감탄했다.

앞으로도 더욱 많은 경기지역 청소년과 의견을 나누며 의회에 대한 경기지역 청소년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정책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울러 코로나 시대에 걸맞은 소통방안을 확실히 정착시켜 ‘언제 어디서나 청소년의 곁에 있는 의회 상’을 구축하는 데도 주력하겠다.

10. 전반기 의회 핵심 성과인 ‘정책공약’을 지속하겠다고 했는데, 정책공약이 뭔지 모르는 분들에게 먼저 설명 부탁드린다.

▲전반기 의회 최대성과 ‘정책공약’, 후반기 의회도 연속적 수행

정책공약이란 경기도의원 142명의 개별 선거공약을 분석해 유사한 내용을 묶어 정책화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공약임. 의원 개개인의 선거공약관리는 선거법에 위배되는데 반해, 선거공약을 도의회 차원의 정책공약으로 만들면 합법적 관리가 가능해진다.

전반기 의회는 142명 의원의 전체 선거공약 4,194건을 집대성하고 정책공약으로 정리했으며, 집행부에 정책을 제안하고 의회에서는 조례를 만들고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노력했고 그 결과 의회가 집행부에 제안한 정책에 4조 원이 넘는 예산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 의회에서 최대 결실을 거둔 정책을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하고, 정책공약을 마무리하기 위한 활동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무엇보다 약속을 지키는 정치인, 도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끝까지 책임지는 의회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장현국 의장은 제347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실질적 자치분권 실현을 강조했다./경기도의회 제공

11. 정책공약 수행과 관련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정책제안 52건·세부사업 81건 제안…집행부와 긴밀한 소통 해나갈 것

정책공약이 의미 있는 이유는 의원들의 공약이 예산이 담긴 정책으로 변모해 지역구 곳곳, 도민의 주변에서 피부에 와 닿는 사업으로 실행되기 때문이다.

경기도의회는 2021년 본예산 사업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실현 가능한 정책을 도출해 냈다.

정책제안 사업의 기본 방향은 총 네 가지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경제구조를 전환하기 위한 사업이거나 31개 시·군 정책간담회 논의사항 중 미반영된 사업, 찾아가는 현장 도의회에서 논의된 사항, 정책공약을 지속추진하기 위한 기존사업 방침 등에 부합해야 한다.

이런 방식으로 기획한 정책제안은 도청 41건, 도교육청 11건 등 총 52건이며, 세부사업으로 살펴보면 도청 65건, 도교육청 16건 등 총 81건에 달하고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 디지털화’, ‘포스트 코로나 비대면 산업 육성지원’, ‘비정규직 고용안정’, ‘감염병 대응 체계구축’ 등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한 사항을 새롭게 정책으로 제안했다.

지난 9월 말 경기도 및 경기도교육청 기조실장을 만나 ‘2021년 본예산 정책제안 사업계획(안)’을 전달했으며, 향후 긴밀한 소통해 최대한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

12. 디딤돌 시스템 구축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는데, 추진 상황은?

▲(가칭)‘e-디딤돌 시스템’, 연구용역 발주 및 예산확보 마쳐

‘e-디딤돌 시스템’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는 자유롭게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의정포털시스템으로, 코로나 시대에 꼭 필요한 비대면 업무지원체계이다.

의정자료 요구와 제출 업무를 전자화하고, 전자결재·정부전자문서유통센터 등 타 시스템과 연동한 ‘의정자료 전자유통 시스템’과 의회행사나 주요일정을 안내하고, 각종 의정 및 법령자료를 편리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정포털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나가는 게 목표이다.

지난 8월 의회 정보화위원회 소속 의원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의정포털구축 TF팀’을 만들어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단계별 구축방안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

지난 9월 2회 추경에서 예산 12억 여 원을 편성한 만큼, 문제점을 보완하고 추가 필요사항을 보강해 이르면 내년 8월 중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내년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13. 코로나19 관련, 의회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10월 월례조회에서 장현국 의장은 의회사무처 직원들의 코로나19 모범대처에 대해 격려했다./경기도의회 제공

▲ 의회 차원 ‘코로나19 대응기구’ 통해 도민의 ‘디딤돌’ 역할 수행

의회 차원의 코로나19 대응기구를 통해 지역주민에게 꼭 필요한 감염병 관련 지원책을 집행부에 건의하고, 결과를 도출해 내는 도민의 ‘디딤돌’ 역할을 한다는 게 가장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후반기 의회는 전반기에 이어 ‘코로나19 비상대책본부’를 새롭게 구성(7월28일)하고 도민과 집행부 간 가교역할을 수행 중. 전후반기 통틀어 총 9차례의 전체회의와 120회의 일일대책회의(2.3~10.13)를 열고, 약 500건의 건의사항을 집행부에 전달해 이 중 300건 이상을 추진 완료했다.

민간 역학조사관 71명 충원, 전통시장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 1회 추경 예산반영 등의 조치는 모두 비상대책단의 주요 제안을 통해 이뤄진 성과다.

▲ 코로나19 관련조례 제정부터 사회적 거리두기형 임시회까지 …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지방의회의 모범답안 제시

감염병 장기화 국면의 최대 피해자인 소상공인 지원 조례마련, 사회적 거리두기 형 본회의 및 상임위 운영 등 경기도의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는 지방의회의 모범답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본다.

전국 최초의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 조례안’ 마련(3월25일)과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이재명 지사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발표한 ‘한정판 지역화폐(소비지원금)’ 지급계획(9월7일) 등의 사례는 코로나19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고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집행부와 의회가 협력을 강화한 끝에 도출해낸 성과이다.

이 외에도 본회의장 및 상임위 회의실 내 비말차단용 칸막이 설치, 의석 간 거리두기 실시 등을 통해 방역수칙을 대폭 강화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형 회기운영’을 실시하고, 본회의 표결 앞두고 대대적으로 의석을 재배치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앞으로도 코로나19를 최대한 예방하면서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인 조례 제·개정 및 예산심의 등의 역할을 슬기롭게 수행할 예정이다.

14. 코로나19 속에 집행부 견제와 비판이라는 의회 본래 기능을 발휘하며 협력을 도모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집행부와의 관계는 어떻게 이끌고 갈 계획인지.

▲ 협력강화는 위기상황 타개 위한 유일한 해법. 소모적 논쟁 피해야

위기상황 타개를 위한 유일한 해법은 ‘협력’으로서 코로나19로 일상생활과 경제, 교육 전반이 붕괴된 초유의 사태에서 집행부와 의회가 협력을 강화하고, 오로지 도민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반갑게 여긴다.

경기도의회 핵심 정책인 정책공약을 마무리하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내실을 갖춰 예산 심의하는 데 있어서도 협력이 필수이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간 소통·협치기구인 ‘정책협의회’가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재가동(8월21일)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종합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의한 만큼 기관 간 주요정책 추진동력을 발생시키는 데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한다.

집행부 감시와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를 소홀히 하지 않도록 유의하는 가운데 국가비상사태나 다름없는 점을 감안해 소모적 논쟁은 피하고, 소통하고 협력하는 데 충실하고자 한다.

15.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의회 운영 시스템에도 변화가 요구되는 부분들이 있다. 가속화되는 '언택트' 문화에 발맞춘 의회 차원의 대응 계획은?

코로나19로 도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고조될 때에 일선 방역현장을 방문해 격려하고 점검하는 찾아가는 현장도의회를 진행했다./경기도의회 제공

▲ 의정활동 마비는 ‘금물’, 코로나19형 회기운영 보완대책 마련

가장 중요한 것은 코로나19로 의정활동이 마비돼서는 안 된다는 것으로 ‘이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반드시 이어가야 한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지키면서도 의원들의 표결권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도록 고민을 거듭한 결과 나름의 보완책을 마련했다고 보며 회의시간 단축, 참석인원 최소화를 유지하면서도 의원에 대한 의정활동 침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방침이다.

▲ 온라인 화상회의 활성화 등 ‘비대면 의정활동 체계’ 구축

8월 말 비대면 회의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현재 의회사무처 공무원 간부회의 시 온라인회의 시스템을 활용 중이며 상임위 회의에도 운영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있다.

의회 홈페이지 고도화사업 추진, 온라인 홍보 강화 등도 비대면 문화 속에서 도민 곁에 다가가려는 노력의 일환. SNS 등을 통해 의회 소식을 상시 전해드리고 있으며, 올해 말이면 모바일에 최적화된 의회 홈페이지가 구축될 예정이다.

경기도의회가 코로나19 장기화에 슬기롭게 대응하기 위해선 비대면 의정활동 체계를 철저히 수립해야 하는 만큼, 감염병 극복을 위한 선진의회를 조속히 정착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거듭할 것이다.

▲ 끝으로 도민들게 한마디...!

‘논어’ 자로편에서 공자는 제자 자공에게 “말하면 반드시 믿을만해야 하고, 행동을 하면 반드시 결과를 내야한다”고 가르쳤다. ‘언필신 행필과(言必信, 行必果)’는 한 나라의 국민이자 한 가정의 가장으로서, 무엇보다도 한 사람의 정치인으로서 늘 되새기는 좌우명이다.

의장이 되고 나서는 더더욱 지키지 못할 약속을 실수로라도 입에 올리지 않기 위해 각별히 유념하면서도, 지원 가능한 사안은 추진력 있게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설치, 정책공약 완성,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 등은 1370만 민의의 전당을 책임지는 의장의 신뢰가 담겨있는 약속이다.

후반기의회는 이제 막 첫발을 뗀 만큼, ‘언필신 행필과’의 각오를 새롭게 다지며 더욱 활발하게 주요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 도민여러분의 관심을 당부드린다.

김두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