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당장 안전 문제 해결은 리콜 조치로…원인 규명은 계속 조사중
코나 전기차(EV)가 배터리 충전 중 불이 났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신임 회장이 취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코나 전기차(EV)에 또다시 화재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였다. 전기차 시장 리더를 노리고 있는 현대차로서는 지속되는 화재 사고가 글로벌 브랜드 가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코나 EV의 화재 사건이 출시 된 지 2년여 만에 국내에서만 10건이 발생하면서 현대차가 생산하는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코나 EV는 2018년 출시된 후 국내에서 9건과 해외에서 4건의 화재가 발생해 지난 16일부터 현대차는 국내 판매된 2만5000여 대를 포함해 전 세계 총 7만7000대에 대해 선제적 조치로 리콜에 들어가기로 했다.

그러나 리콜을 진행하기로 한 다음 날인 17일에도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주차장에 세워진 코나 EV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원성이 나오고 있다.

화재의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현대차가 제시한 리콜의 범주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업데이트와 배터리 셀 전압 편차, 온도 체크 등에 국한돼 있다. 이 과정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된 경우에만 배터리를 전면 교체해준다.

이에 소비자들은 화재가 지속해서 발생하는 차량을 계속 운행해야 한다는 불안감과 더불어 리콜 조치가 배터리 교체가 아닌 점을 두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앞서 국토교통부 산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등은 결함 조사 과정에서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을 유력한 화재 원인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자동차용 배터리를 제공하고 있는 LG화학은 “배터리 셀 불량이 아니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어서 현대차도 난감한 상황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취임 연설 모습 /현대차 제공

화재가 지속되자 국토부는 현대차와 LG화학 관계자들을 불러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한 특별조사팀이 꾸리고, 화재 재연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셀 분리막 손상 추정되는 사안을 놓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파악해야 적절한 리콜 조치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 EV에 대한 각종 실험 및 검사를 통해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찾고 있다”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리콜 조치 외에는 별도 계획은 없으며, 향후 정확한 원인 규명이 밝혀지면 추후 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화재가 지속 발생되는 상황에서 현대차가 제공하는 리콜을 우선 조치 받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가 리콜 조치를 통해 화재 원인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만큼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선 빠른 시일 내에 리콜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내년 전기차 시장 확대의 원년으로 보고 있는 만큼, 이번 화재 원인에 대한 정확한 원인 규명을 내놓지지 못한다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입지도 좁아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는 상황이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14일 취임사에서 “성능과 가치를 갖춘 전기차로 모든 고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이동수단을 구현하겠다”고 말하며 품질경영을 앞세워 전기차 기술 개발 및 인프라 확대를 강조해왔다.

또 현대차는 이달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공개하고 내년 초 전용 플랫폼을 적용한 차세대 전기차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23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100만대 판매를 달성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입지를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정의선 회장이 총수로 취임한 이후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인 전기차 안정성 확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관심사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