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네덜란드 이어 베트남 방문, 다음 행선지는 일본으로 추측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베트남 총리 예방 /VNA 제공

[한스경제=김창권 기자]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글로벌 경영을 확대하고 있는데, 이달에만 두 번의 출장을 다녀오면서 향후 행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하노이에 건설 중인 모바일 연구개발(R&D) 센터와 휴대전화 공장 등을 둘러보고 호치민시로 이동해 삼성전자의 TV·가전제품 생산시설을 방문한 뒤 귀국길에 오를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부회장의 베트남 방문은 2018년 10월, 지난해 11월에 이어 세 번째로 베트남에는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휴대전화 생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최대 생산기지 중 하나로 현지 사업장 점검에 있어서 빠지지 않고 방문하는 곳이다.

베트남 언론 VNA 등에 따르면 전날 이 부회장은 베트남 하노이 총리실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만나 삼성과 베트남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푹 총리는 “앞으로 삼성이 베트남에서 반도체 생산 공장을 투자해 전기, 전자 분야 공급망 체인을 강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푹 총리는 반도체 생산 공장 등 투자 확대와 함께 베트남 기업들이 삼성전자의 연구개발(R&D)과 생산확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이 부회장은 “삼성은 제조 분야뿐만 아니라 연구개발(R&D) 분야에도 투자해 베트남 로컬 기업과 협력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며 “삼성 호치민 법인(SEHC)을 방문해 생산 활동을 점검하고 투자 확장 수요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이 부회장은 “베트남 사업장들의 운영이 중단되면 삼성의 글로벌 공급망에 차질에 생기는데 코로나 사태에도 삼성의 안전한 생산을 보장해주기 위해 3000명가량의 엔지니어의 입국을 승인해줬다”며 감사의 뜻도 전했다.

이 자리에는 노태문 무선사업부장과 이동훈 디스플레이 사장이 배석한 것으로 알려져 스마트폰과 생활 가전 관련 분야에서 더욱 적극적인 행보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도 분석됐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13일에도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에 위치한 ASML 본사를 찾아 피터 베닝크 최고경영자(CEO), 마르틴 판 덴 브링크 최고기술책임자(CTO) 등과 만나 반도체 미세공정에 필수적인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공급 확대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ASML은 삼성의 시스템반도체 초격차 핵심 기술인 EUV 공정에 필요한 노광장비를 사실상 독점 공급하는 곳이어서 반도체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방문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자리에는 삼성전자 DS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기남 부회장이 배석해 반도체 기술 전략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귀국 후 코로나19 대기 장소로 들어가는 이재용 부회장 /연합뉴스

특히 이 부회장의 해외 일정이 늘고 있는 가운데 다음 행선지로는 일본이 언급된다. 그간 해외 일정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입국 제한과 자가격리 등의 문제로 방문이 어려웠지만, 베트남과 일본 등에서 기업인들의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패스트트랙(신속통로·입국절차 간소화)을 적용하기로 하면서 일정을 앞당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본의 경우 삼성의 5세대 이동통신(5G) 사업에 중요 요충지로도 꼽힌다. 5G는 이 부회장이  ‘기술 초격차’를 내세우며 전담조직을 만들고, 삼성리서치 산하에 차세대 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등 직접 사업을 챙기는 핵심 미래 성장사업 중 하나다.

지난해 5월에는 이 부회장이 NTT도코모, KDDI 등 일본 양대 통신사 경영진을 직접 만나 5G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에 나선 바 있다. 그 결과 삼성전자는 일본 2위 통신사인 KDDI에 수주 금액 20억 달러(약 2조4000억원)에 달하는 5G 기지국 장비 공급 계약을 따내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다만 이 부회장의 글로벌 행보는 사법 리스크로 멈춰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오는 22일 자본시장법 위반과 경영권 불법 승계 문제, 26일에는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의 첫 공판준비기일이 잡혀 있다. 이날은 피고인 출석 의무가 없어 이 부회장이 직접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해외 일정에 영향을 줄 수는 있다.

재계 관계자는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해외 일정은 올스탑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그전에 사업 분야를 면밀히 살피게 될 것”이라며 “반도체와 스마트폰 등의 사업은 점검했으니 남아있는 사업 분야도 점검에 나서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김창권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