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무료접종한 뒤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대전에서 독감 백신을 맞은 후 의식 불명에 빠졌던 70대 여성이 끝내 숨졌다. 대전에서 독감 백신 접종 후 숨진 두 번째 사례이며, 전국에서는 11번째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10분께 유성구 지족동에 거주하는 A(79) 씨가 숨졌다.

A 씨는 지난 19일 오전 10시께 유성구 반석동 한 이비인후과 의원에서 한국백신 코박스인플루4가PF주를 맞은 것으로 조사됐다.

백신을 맞은 당일 오후 8시부터 심한 구토와 고열 증상에 시달렸고, 이튿날인 20일 호흡곤란 증세 등으로 의식을 잃어 지역 종합병원으로 이송돼 중환자실에서 치료받았다.

A 씨는 독감 백신 접종 전 혈압과 당뇨 등 기저질환이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 유족 측은 “매년 독감을 맞아왔고, 독감 백신을 접종하러 가실 때도 건강한 상태였다”고 말했다.

앞서 대전에서는 독감 백신을 맞은 80대 남성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아울러 전국에서 총 11건이 보고돼 질병관리청은 역학조사와 사인 규명을 위한 부검 등을 진행 중이다.

지난 16일 인천을 시작으로 고창, 대전, 목포에 이어 제주, 대구, 광명, 고양, 경북 안동 등에서도 추가로 나오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을 높아지고 있다.

질병청은 일부 사례의 경우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독감 백신 접종과 사망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사망 사례 중 2건은 독감 백신 접종 부작용 가운데 하나인 전신 중증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추가적인 부검 결과와 의무기록 조사 등을 통해 인과 관계를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늦게 대구 지역 사망자의 사인이 질식사로 확인되면서 아나필락시스 쇼크 의심 사례에서는 제외됐다. 대구 지역 사망자는 이상반응 신고 건수에서는 제외되지 않지만 '백신과 사망 간 관련성 없음'으로 처리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사망자 6명은 모두 과거 독감백신 접종 이력이 있었고, 이 중 5명은 기저질환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반 반장인 김중곤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은 “동일한 백신을 접종받은 많은 분들이 별다른 문제 없이 괜찮았다는 반응을 봐서는 백신이 독성물질을 갖고 있다거나 하는 현상은 발견할 수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며 “백신 자체의 문제는 배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