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백신 제품이나 독성 문제로 인한 사망 아니다...부검까지 2주 소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이승훈 기자]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예방 접종 이후 잇단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유례없는 독감백신 관련 사고가 끊이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독감 예방접종을 중단할 상황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사망자가 예방 접종 때문에 사망했다는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피해 조사반의 의견이기 때문에, 예방접종 사업은 계속 진행하는 것으로 결론내렸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백신 제품이나 독성 문제로 인한 사망은 아닌 것으로 전문가들도 판단하고 있다”며 “의무기록 조사와 부검을 통해 사망 원인을 찾고, 인과관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부검까지 2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최연숙 국민의힘 의원 이날 “백신이 상온에 노출된 것보다 사망자가 발생하는 지금 상황이 더 문제가 아닌가”라며 “최소한 역학 조사나 부검 결과가 나올 때까지만이라도 예방 접종은 중단돼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질병청은 접종이 계속돼야 한다고 보느냐”고 물었다.

이어 “잇따른 사고로 질병청을 어떻게 믿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생산부터 유통 전 과정을 되짚어보는 전면적인 점검이 필요하며 복지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 죄송하다”며 “생산과정부터 유통, 분배, 접종까지 전 과정에 대해 여러 부처가 연관돼 있는 면밀하게 들여다보겠다”고 말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강기윤 의원(국민의힘)은 이날 신종플루 백신 개발자인 충남대학교 수의학과 서상희 교수에게 자문을 받아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할 때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하는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유정란의 톡신이나 균이 접종자의 자가면역계에 영향을 미쳐 자기 몸의 정상 조직을 공격하거나, 자체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백신의 출하를 승인할때 일부 물량에 대해서만 무균검사와 톡신 검사를 샘플링 방식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백신 제조사의 생산 과정이나 유통·접종 이전 백신의 균과 톡신 상태는 따로 점검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신 접종 후에는 `길랭-바레 증후군`이나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 중증 부작용이 나올 수 있다.

길랭-바레 증후군은 감염 등에 의해 유도된 항체가 말초신경을 파괴해 마비를 일으키는 신경계 질환을 뜻한다.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식품, 약물 등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수 분 혹은 수 시간 이내에 전신적으로 일어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응이다.

강 의원은 "1900만도즈라는 대량의 정부 조달물량을 급히 제조하며 균과 톡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수 있는 일반 계란을 이용했을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며 "보건당국은 유정란이 어떤 상태였는지와 이미 유통된 백신들의 상태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의경 식약처장은 이날 국정감사에 출석해 "백신 제조·생산·품질관리 등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유정란 생산시설도 정기 점검해 문제가 없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훈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