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사이언스 로고 /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미국 제약사 길리어드사이언스가 개발한 렘데시비르가 미 보건당국의 정식 사용 승인을 받았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22일(현지시간)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항바이러스제인 렘데시비르를 코로나19 입원 환자 치료에 쓸 수 있다는 정식 허가를 내줬다.

렘데시비르는 미국에서 코로나19 치료용으로 승인받은 최초이자 유일한 의약품이다. 지난 5월 FDA로부터 긴급 사용승인을 받은 지 5개월 만이다.

길리어드 최고경영자(CEO) 대니얼 오데이는 성명을 발표해 “코로나19 대유행 시작부터 길리어드는 글로벌 보건 위기의 해법을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라며 “1년도 안 돼 미국에서 이 약을 필요로 하는 모든 환자에게 사용 가능하다는 FDA 승인을 얻게 된 것이 믿기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에볼라 치료제로 개발된 정맥주사 형태의 약인 렘데시비르는 코로나19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효과를 보이며 코로나 치료제로 주목받은 바 있다.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된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에게 투여된 치료제로 알려진 가운데 이달 초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에서 렘데시비르를 투여한 환자의 회복 기간이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5일 더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세계보건기구(WHO) 연구 결과에서는 환자의 입원 기간을 줄이거나 사망률을 낮추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치료 효과를 두고 논란이 일기도 했다. 또 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지적도 있었다.

한편, 렘데시비르 코로나백신 치료제로 정식 승인을 받으면서 렘데시비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일지 주목된다. 국내 렘데시비르 관련주로는 진원생명과학, 파미셀, 셀트리온제약, SK바이오사이언스, 신풍제약, 에스티팜 등이 거론되고 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