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보험업 오픈뱅킹 참여 위한 각종 논의 필요,
보험업 출신 디지털금융 협의회 의원 없어
금융위원회가 오픈뱅킹 문호를 개방하겠다고 밝혔다./금융위원회 제공

[한스경제=조성진 기자] 금융당국이 최근 디지털금융 협의회에서 '오픈뱅킹 고도화' 방안을 논의했다. 보험업권의 참여 시기는 아직 공식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금융당국 관계자는 "늦어도 내년 6월로 예상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21일 제3차 디지털금융 협의회를 열고 오픈뱅킹 고도화 방안을 논의했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모바일 앱으로 여러 금융 계좌를 조회하고 결제·송금까지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까진 은행업권에서만 폐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오픈뱅킹은 지난해 12월 출범 후 440만명이던 고객 수는 올해 9월말을 기준으로 중복 인원을 제외하고 2200만명으로 4배가량 급증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오픈뱅킹의 문호를 더 넓게 개방하고, 금융 신산업 및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연계성도 강화하겠다"며 "금융투자사, 상호금융, 카드사 등 여타 금융업권도 순차적으로 오픈뱅킹에 참여해 고객에게 혁신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저축은행·금융투자사 등 수신계좌가 있는 업권을 12월부터 순차적으로 도입해, 내년 상반기 중 카드사까지 참여시키겠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은 보험업권의 구체적인 오픈뱅킹 참여 일정을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은 상황이다.

금융위원회는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 관리), 마이페이먼트(지급지시 전달업) 사업자가 현재 마이데이터 업체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려면 보험사 모바일 앱 등에 별도로 접속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이를 오픈뱅킹에 연계시 마이데이터 앱에서 상품 추천, 계좌개설 후 이체 오픈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통해 자금이체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오픈뱅킹의 편리성을 소개했지만 정작 보험업권 참여 일정은 빠진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보험업권의 오픈뱅킹 합류를 위해선 기존에 없던 전산개발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오픈뱅킹 서비스 참여를 위해선 업권간 자율적인 협의와 조율이 필요하다"며 "기존에 없던 유형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전산개발 일정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늦어도 내년 6월까진 보험업권도 합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다만 고유정보를 의무적으로 개방해야 한다는 점에서 합의가 필요하다"며 "서비스 수수료 범위 등 각종 논의 또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재 디지털금융 협의회에 보험업권 목소리를 대변할 의원이 없다./금융위원회 제공

디지털금융 협의회에서 기존 보험업권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의원 또한 현재까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21일 제3차 디지털금융 협의회 참석 위원 목록을 살펴보면,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김근익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한동환 KB국민은행 부행장 ▲조영서 신한DS 부사장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김준영 신한카드 노조위원장 등 금융당국과 은행, 카드, 핀테크 등 각 금융권, 학계, 노조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고루 분포가 됐지만 보험과 연관된 이는 핀테크 업계의 류준우 '보맵' 대표가 유일하다.

보험업권은 금융당국이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자 허가 심사 기준을 지난 8월 '유사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변경해 단 한곳도 1차 예비허가 심사에 참여하지 못한 바 있다.

보험업권과 달리 카드업권에서 이미 오픈뱅킹과 유사한 형태의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 것도 대조적인 모습이다. 신한카드의 경우, 모바일 앱 플랫폼 '신한페이판'에 이체·송금·신분증을 넣은 '마이 월렛' 서비스를 지난 22일 출시했다. KB국민카드 역시 지난 15일 다양한 제휴 금융사와 계좌 연동을 강점으로 내세운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 'KB페이'를 출시했다. 모바일 플랫폼 '페이북'을 운영하는 BC카드 역시 IBK기업은행, 수협은행 등과 제휴해 오픈뱅킹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각 카드사는 유사 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여신금융협회와 함께 오픈뱅킹 참여를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오픈뱅킹 참여를 위해선 고려할 게 많다 보니 참여 일정이 늦어지는 건 어쩔 수 없다"며 "관련 참여를 위해 필요한 요소를 차차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