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다이치 원전 전경 /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한 공식 결정을 다음 달 이후로 미루기로 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했다.

23일 일본 TBS 방송·TV아사히 등에 따르면 당초 일본 정부가 이르면 오는 27일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해양 방출을 공식 결정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다음 달 이후로 미루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지금까지 들어온 약 4천여 건의 국민 의견을 정리한 결과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담은 내용이 절반을 넘었고, 정부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한 문제 제기도 나타났다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방침을 이달 중 결정하는 것을 단념했다고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년 뒤 해양 방출하기 위해 공식 결정을 서둘러 왔으나 국민 여론과 주변국인 한국, 중국 등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한편,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일본 정부가 방사성 오염수 위험을 축소하려고 삼중수소만 강조하고 있다”며 다른 방사성 핵종의 위험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린피스는 “삼중수소 말고도 오염수에 들어 있는 탄소-14, 스트론튬-90, 세슘, 플루토늄, 요오드와 같은 방사성 핵종이 더 위험하다”고 주장했다. 이는 바다에서 수만 년간 축적돼 먹거리부터 인체 세포조직까지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숀 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도쿄전력과 일본 정부는 탄소-14가 오염수에 함유된 사실을 한국·중국 등 이웃 국가에 제대로 설명하지 않았다”면서 “이 핵종들이 바다에 방류되면 수중의 다른 방사성 핵종들과 함께 생물의 유전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