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별세한 25일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이건희 회장 별세 관련 속보를 지켜보고 있다. / 연합뉴스

[한스경제=허지형 기자] 타계한 삼성전자 회장 故 이건희의 편지가 온라인에서 확산하는 가운데 삼성전자 측은 “가짜”라고 해명했다.

26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이건희 회장이 남긴 마지막 편지’라는 제목의 글이 빠르게 확산됐다.

해당 글 내용에는 “나의 편지를 읽는 아직은 건강한 그대들에게. 아프지 않아도 해마다 건강 검진을 받아보고, 목마르지 않아도 물을 마시며, 괴로운 일이 있어도 훌훌 털어버리는 법을 배우며, 양보하고 베푸는 삶도 나쁘지 않으니 그리 한 번 살아보라”는 조언을 했다.

이어 “돈과 권력이 있다 해도 교만하지 말고, 부유하진 못해도 사소한 것에 만족을 알며 피로하지 않아도 휴식할 줄 알며 아무리 바빠도 움직이고 또 운동하라”고 적혀 있었다.

또 “내가 여기까지 와보니 돈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무한한 재물의 추구는 나를 그저 탐욕스러운 늙은이로 만들어 버렸다. 내가 죽으면 나의 호화로운 별장은 내가 아닌 누군가가 살 게 되겠지, 나의 고급 차 열쇠는 누군가의 손에 넘어가겠지”라고 말했다.

끝으로 “전반전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너무 총망히 살지들 말고, 후반전에 사는 사람들은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으니 행복한 만년을 위해 지금부터라도 자신을 사랑해 보라’며 ‘바쁘게 세상을 살아가는 분들,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며 살아가기를. 힘없는 나는 이제 마음으로 그대들의 행운을 빌어줄 뿐”이라고 글이 마무리됐다.

해당 글에 대해 삼성 측은 “고인이 쓴 글이 아니다”라며 가짜라고 밝혔다.

한편, 이 회장은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으로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 입원하고 6년간 투병 끝에 유명을 달리했다. 25일 새벽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영면에 들었다.

삼성 전·현직 사장단을 시작으로 정부 장관들과 여야 지도부, 주한 외국 대가들까지 다녀가며 종일 빈소가 북적였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이 딸·아들과 함께 빈소에 찾으며 이들을 향한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아울러 이재용 부회장뿐만 아니라 장녀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차녀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의 거취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허지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