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조혜승 인턴기자] 작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 국민들의 신용등급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현금서비스 이용인 것으로  조사됐다. 신용등급 하락자의 약 40%가 현금서비스에 기인한 것이다. 

▲ 사진=연합뉴스 제공

흔히 알려진 휴대폰 연체 등은 신용등급 하락과 관련이 없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금융감독원으로 제출받은‘신용등급 하락 요인’자료에 따르면 신용정보회사들이 개인신용정보를 반영할 때 신용평가기준이 알려진 내용과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신용정보회사인 나이스평가정보는 휴대전화 요금을 연체해도 신용등급을 떨어뜨리지 못했다. 속설과 달리 올해부터 개인신용평가사에 요금 연체정보가 제공되지 않아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이용자가 휴대전화 요금을 연체 중에 신용등급 하락이 발생했을 경우는 단말기 할부금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10만원 이상 단말기 할부 대금을 90일 이상 연체할 경우 신용등급 평가에 반영이 될 수도 있다.

세금과 공과금을 체납한 경우도 항상 신용등급이 깎이지 않는다. 세금별로 달라진다. 국세·지방세는 신용등급이 하락한 반면 수도·가스요금 등 공과금 연체는 신용평가 산정에 반영이 안 되어 신용 등급이 하락하지 않는다.

신용카드 이용 대금을 나누어 납부하는 리볼빙 서비스 역시 신용등급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이 같은 경우와 달리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는 상황이 다르다. 현금서비스를 연체하면 통상 대출을 상환하지 못할 것으로 간주해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된다.

널리 알려진 신용등급을 조회만 해도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금감원은 2011년 10월부터 신용조회기록을 신용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

다만 “단기간에 신용등급을 여러 번 조회한 경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전했다.

작년 한 해 동안 신용등급이 하락한 인원은 나이스평가정보 535만 5,944명이었고 KCB 767만 4,400명으로 집계됐다.

그 가운데 현금서비스 사용 때문에 지난해 신용등급이 하락한 인원이 나이스평가정보 296만 5,337명이었고 KCB 208만 1,503명이었다.

이와 관련해 박용진 의원은“서민들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도 모르면서 현금서비스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며 “금감원이 실직적인 신용등급 하락 요인을 이용자들에게 매뉴얼로 적극 홍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혜승 인턴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