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채준]

 

질문=출산 이후 건강을 위해 케겔운동과 질필러를 고민 중입니다. 유의사항이 있나요?

답변=출산 후에 여성은 골반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임신 과정에서 늘어난 체중을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 골반이기 때문입니다. 자연스럽게 이 과정에서 골반근육이 약화되기 쉬운데, 출산 이후에 적절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으면 요실금에 취약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출산 후 건강관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골반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스트레칭과 요가 등의 교정운동을 꾸준히 실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짐볼을 이용해서 골반 교정운동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교정운동 방법은 짐볼에 앉아 좌우로 50회, 앞뒤로 50회 반복해 스트레칭 동작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운동은 케겔운동입니다. 케겔 운동(회음부 운동)은 여성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회음부의 근육을 강하게 하여 자궁을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분만 때에도 회음부의 손상을 최대한 막을 수 있고, 회음부의 부종이나 임신 중에 심해지는 치질도 예방 및 치료할 수 있습니다.

케겔운동  운동 방법은 다리를 골반 너비만큼 벌린 다음, 숨을 들이마시고 멈춘 뒤 질 근육을 10초 동안 당기는 느낌으로 수축하면 됩니다.이때, 다리 엉덩이 근육은 움직이지 않고 하루 기준 20회에서 400회 정도까지 늘려가는 게 좋습니다.

만약, 반복적인 케겔운동과 스트레칭, 요가 등의 교정운동에도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는다면 전문의 상담을 거쳐 질필러를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시술 계획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분의 안전성 입니다. 불순물 함유량이 높고 인체 친밀성이 낮은 성분은 부작용이 생길 경우 제거가 어려울 뿐 아니라 알러지 반응을 일으킨 상태로 몸에 축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술은 여성의 예민한 부위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FDA, KFDA 같은 국내외 공인 인증 기관의 인증 여부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또 필러 성분은 축소 변화를 끌어올리기 위해 근막층에 삽입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주입 위치를 찾는 것이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은 과정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담을 통해 전문의 숙련도를 파악하고, 개별 상태에 적합한 질성형 방법을 안내받는 게 좋습니다. 자연분만, 제왕절개 여부나 상태에 따라 이쁜이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내진검사를 거쳐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고, 알맞은 이쁜이수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박정인 원장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출신으로, 독일 베를린 의대 협력병원인 '강남노블스여성의원' 원장이다. 주 진료과목은 레이저 질매직탭, 소음순수술, 요실금 등 여성질환 전반.

채준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