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램시마SC, 유럽 주요 5국가 모두 출시
유플라이마, 2분기 유럽 출시 가능성
셀트리온 연구원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셀트리온그룹의 신제품 ‘램시마SC’와 ‘유플라이마’가 올 초부터 본격적인 유럽 시장 공략을 시작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램시마SC는 유럽 5국가 중 독일, 영국, 프랑스 등에 이어 최근 스페인과 이탈리아에 각각 출시됐다. 이들 국가는 유럽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주요 국가다. 비슷한 시기 벨기에, 포르투갈, 핀란드 등에서 론칭했다.

램시마SC는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를 정맥주사(IV) 제형에서 피하주사(SC) 제형으로 개량한 품목이다. 환자가 복부나 허벅지 등에 직접 주사기로 약물을 주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럽뿐 아니라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한 작업도 순항 중이다. 램시마SC는 지난 1월 말 류머티즘 관절염 적응증으로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로부터 판매 승인을 획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지 법인을 설립해 램시마SC를 직접 판매하고, 향후 ‘염증성 장질환(IBD)’에 대해서도 허가 신청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다.

램시마SC. /셀트리온 제공

이와 함께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복제약) ‘유플라이마’는 이르면 2분기 중 독일 등 주요 유럽 국가에 출시될 수 있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지난 2월 유플라이마 판매를 허가했다. 현재 류마티스 관절염과 염증성 장질환, 건선 등 오리지널 품목이 보유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사용할 수 있다.

유플라이마의 특징은 ‘고농도’라는 점이다. 회사는 주사 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구연산염)을 제거, 통증을 줄였다. 구연산염이 제거되면서 주성분이 똑같은 양으로 들어가도 주사액 용량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때문에 ‘CF(Citrate Free)’ 제형 또는 고농도로 불린다. 현재 유럽에서 판매되는 휴미라의 90% 이상은 CF 제형인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세계 최초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라는 점을 적극 활용해 유플라이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램시마SC와 관련해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5개국 외에 출시를 목표한 모든 국가에서 제품을 론칭했다”면서 “다만 연간 예상(목표) 매출은 투자자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