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유아정 기자]

 

CJ문화재단이 10일 2021년 ‘스토리업’공모 제작지원작 선정 대상자로 강지효, 국중이, 김정민, 문영민, 신은섭, 유종석(이상 가나다순) 총 6명의 감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감독이 제작할 총 6편의 스토리업 지원 단편 영화들은 올 하반기 국내외 영화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일반 관객들에게도 선보이게 된다.

올해 스토리업 공모는 지난 1월 18일부터 2월 9일까지 접수기간이 길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총 511명이 지원해 약 85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모는 총 3차의 심사 과정으로 진행됐다. 먼저 예심에서 50명을 뽑은 후 본심 심사를 통해 12명을 선정해 약 100만원의기획개발지원금을수여하고 3주간의 멘토링을 진행했다.이후 배우 봉태규, 한국영화감독조합(DGK)대표 민규동 감독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마지막 공개 피칭을 통해 최종적으로 6인을 가려냈다.

최종 지원을 받게 된 6인은 제주도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장르물 ‘유빈과 건’의 강지효, 실제 좀비 역을 연기하는 배우로만 꾸려진 ‘호흡’의 국중이, 미스터리 장르물 ‘몬티쥬베이의 삶과 죽음’의 김정민, 청춘물‘저 너머로’의 문영민, 실화를 기반으로 한 시대물 ‘새벽 두 시에 불을 붙여’의 유종석, 드라마 ‘꽃들도’의 신은섭등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는 감독들이 선정됐다.

지원 대상 감독 중 ‘호흡’을 제작하게 될 국중이 감독은 박재범, BTS 등의 안무 트레이닝을 맡았던 안무가 출신이자 넷플릭스 좀비 드라마 ‘킹덤2’의 안무 감독이라는 독특한 이력이눈길을 끈다.

최종 6명의 지원 대상 감독들에게는 제작지원금 최대 1,500만 원과 포스터 제작, 영문번역 등의 후반 작업, 국제영화제 출품 및 참가 경비가 지원된다.또한 청룡영화상 신인감독상 수상작 ‘우리들’의 윤가은 감독, 청룡영화상ㆍ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감독상 수상작 ‘윤희에게’의 임대형 감독 등 6인 감독들의 1대 1 멘토링이 제공되며, 이들을 포함해 본심 심사를 통과한 12명에게는 DGK 특별회원 가입 특전도 제공된다.

CJ문화재단 관계자는 “코로나 장기화로 영화계 전체가 침체돼 있는 상황 속에서도 창작자로서의 꿈을 키워 나가고 있는 단편영화 감독들의 작업 전 과정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올해는 완성된 작품을 보다 많은 이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방법도 다각적으로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CJ그룹은 ‘문화보국’ 철학을 바탕으로 2006년 CJ문화재단을 설립한 이래 음악ㆍ공연ㆍ영화 등 대중문화 분야 젊은 창작자들의 작품 개발과 시장 진출을 꾸준히 도와 왔다. 이와 함께 CJ나눔재단은 주요 계열사 인프라 및 CSR활동과 연계해 아동ㆍ청소년에게 문화체험과 창작교육을 지원하는 ‘문화꿈지기’ 사업에 앞장서 아동부터 청년까지 젊은이 누구나 문화로 성장하고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그룹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고 있다.

 

유아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