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환 기자] TV·영화·연극을 아우르는 종합예술시상식 ‘제57회 백상예술대상(2021)’가 유재석과 이준익 감동의 대상으로 막을 내렸다.

제57회 백상예술대상(2021)은 13일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개그맨 신동엽과 배우 수지의 진행으로 개최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해 이어 올해도 시상식은 무관중으로 진행됐다. 

제57회 백상예술대상 TV 부문 대상은 올해로 데뷔한지 30년이 된 유재석이 수상했다. 유재석은 대상 수상에 놀라며 "작년에 큰 상을 받으며 7년 뒤에 뵙겠다고 했는데 염치없이 1년 만에 받게 돼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유재석은 "저를 TV 진행자와 MC로 이야기 하시는데 저는 91년도에 데뷔한 개그맨이다. 제 직업, 희극인이라는 이름처럼 예능프로그램을 통해 웃음에 집중해서 많은 분들에게 웃음을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끝으로 유재석은 이날 진행된 특별 무대를 언급하며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한 것들 중에 선조들로부터 내려온 문화와 전통들.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지금 필요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 더 많은 웃음 드리겠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마무리했다.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영화 부문 대상은 '자산어보'를 연출한 이준익 감독이 수상했다. 이준익 감독은 "대상을 받을 줄 몰랐다. 기쁜지 불편한지 모르겠다"며 수상 소감의 운을 뗐다.

이준익 감독은 "'자산어보'는 사극이다. 사극 영화를 한 편 만든다는 것은 많은 제작비가 든다. '자산어보' 시나리오가 나왔을 때, 내 판단으로 상업적이지 못해서 큰 자신이 없었다. 촬영비를 줄이기 위해 각 부분의 스태프들의 헌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준익 감독은 "특히 이 작품에 출연한 배우들과 적지 않은 분량임에도 우정 출연해준 훌륭한 배우들이 자신의 이익을 뒤로 하고 희생하고 헌신한 결과로 이 상을 받고 있는 것 같다"며 "흥행에 큰 성공은 못했지만 그럼에도 이 영화의 가치는 인정 받았기 때문에 감사하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준익 감독은 최근 심장마비로 별세한 영화인 故이춘연 씨네2000 대표 대한 애도를 표하기도 했다

제57회 백상예술대상의 연극부문 대상 격인 백상연극상에는 성소수자 문화를 전면에 내세운 영화'우린 농담이 (아니)야'가 수상했다.

이하 제57회 백상예술대상 각 부문 수상자(작) 명단

TV부문 수상자·작품
△대상=유재석 △작품상='괴물' △남자 최우수 연기상=신하균(괴물) △여자 최우수 연기상=김소연(펜트하우스) △남자예능상= 이승기 △여자예능상=장도연 △연출상= 김철규(악의꽃) △예능작품상='놀면뭐하니?' △교양작품상=KBS1 아카이브 프로젝트 '모던코리아2' △예술상= 조상경(사이코지만 괜찮아) △남자조연상= 오정세(사이코지만 괜찮아) △여자조연상= 염혜란(경이로운 소문) △극본상=김수진 작가(괴물) △남자신인상= 이도현(18어게인) △여자신인상=박주현(인간수업)

영화부문 수상자·작품
△대상=이준익 감독(자산어보) △작품상='삼진그룹 영어토익반'△남자 최우수연기상=유아인(소리도 없이)△여자 최우수연기상=전종서(콜) △감독상=홍의정(소리도 없이)△예술상=정성진, 정철민(승리호 )△남자조연상= 박정민(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여자조연상=김선영(세자매) △시나리오상(각본상)=박지완(내가 죽던 날) △신인감독상=윤단비(남매의 여름밤) △남자신인상=홍경(결백) △여자신인상=최정운(남매의 여름밤)

연극부문 수상자·작품
△대상=우리는 농담이 (아니)야 △남자 최우수연기상= 최순진(우리는 농담이 (아니)야)△여자 최우수연기상=이봉련(햄릿) △젊은연극상=정진새(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 

특별 부문
△틱톡 인기상=김선호, 서예지

(사진=틱톡 '제57회 백상예술대상' 방송화면 캡처)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