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김정환 기자] 9일 오후 4시 22분께, 광주 동구 학동 재개발지역 공사현장에서 지상 5층 규모의 재건축 건물이 붕괴돼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9일 광주 학동 재건축 건물이 붕괴되면서, 시내버스1대를 덮쳐 매몰되는 사고가 발생했고, 소방당국은 관할소방서를 비롯한 주변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경보령인 ‘대응 2단계’를 발령해 이틀간 구조작업을 진행했다.

구조 작업 결과 버스 탑승자 17명 중 승객 9명이 숨졌고, 8명은 중상을 입었다.

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소방당국은 추가 매몰자가 있을 가능성에 대비해 수색작업을 이어왔으며, 이날 오후  2시께 사고 현장 관계기관 합동 현장감식을 기점으로 미확인 매몰자를 찾는 인명 수색작업이 종료됐다. 추가 사망자는 나오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소방당국은 현장 관리 체제로 전환했으며, 추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긴급구조통제단 가동은 해제하지 않았다. 

10일 문재인 대통령은 광주광역시에서 발생한 건물붕괴 사고와 관련 신속하고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함께 엄중한 책임 소재 규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고 관련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으로부터 유선 보고를 받고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피해자와 가족 분들, 그리고 더 나아가 광주 시민들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위로의 뜻을 표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찰과 국토부 등 관계 기관에 철저한 사고 원인 조사와 엄중한 책임 소재 규명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사전 허가 과정이 적법했는지, 건물 해체 공사 주변의 안전조치는 제대로 취해졌는지, 작업 중에 안전관리 규정과 절차가 준수됐는지 확인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안타까운 점은 사고 징후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차량 통제가 이뤄지지 않아 큰 희생으로 이어진 점이다. 신속하고 철저하게 조사하여 엄중하게 처리하라"며 "피해자와 가족들에게도 그 진행 상황을 소상히 설명해 한 치의 의혹도 남지 않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2019년 잠원동 철거 사고와 매우 유사한 형태로, 잠원동 철거 사고 이후 재발 방지 대책이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대책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완 대책을 관련 부처 합동으로 조속히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정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