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기술수출 금액 비공개
강석희 HK이노엔 대표(가운데 착석)와 임직원들이 중국 뤄신(모니터)과의 온라인 계약 체결식에 참여했다. /HK이노엔 제공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HK이노엔은 중국 협력사인 뤄신에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인 ‘케이캡’ 주사제형에 대한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케이캡정은 2018년 국내 30호 신약으로 허가받은 테고프라잔(P-CAB) 계열의 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다.

이번 계약으로 뤄신은 중국에서 개발 및 허가, 생산 및 출시 후 상업화에 대한 독점적 권리를 갖는다. HK이노엔은 뤄신으로부터 기술료 및 중국 출시 후 단계별 경상기술사용료(로열티)를 받는다. 기술수출 금액은 비공개다.

HK이노엔는 2015년 뤄신에 케이캡정(알약 제형)을 기술수출한 바 있다. 정제의 기술수출 규모는 총 9529만 달러(약 1075억원)다. 뤄신은 케이캡정 현지 개발을 마쳤으며, 내년 1분기 출시를 목표로 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중국의 소화성궤양용제 시장 규모는 3조3461억원에 달한다. 경구제와 주사제의 규모는 각각 1조3428억원과 2조32억원이다.

강석희 HK이노엔 대표는 “중국에서 주사제가 출시되면 10년간 7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