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가 21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정례회 기간 복지본부 행정사무감사를 열었다./사진=허인혜기자

[한국스포츠경제 허인혜] “강남이나 서초처럼 잘 사는 지역은 혜택이 적어도…” “송파 세 모녀 어디서 나왔습니까?”

‘의외의 복지 사각지대’ 강남3구에 복지를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21일 서울시 중구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정례회 기간 복지본부 행정사무감사를 개최했다.

서울 복지서비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찾동)’에 화살이 꽂혔다. 찾동은 복지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기 어려운 주민들이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민들을 직접 찾아나서는 서비스다.

서울시는 2015년 은평구 등에서 시작한 찾동을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냈다. 올해는 18개 자치구 283개동으로 찾동 서비스를 늘리고 오는 2018년까지 서울시 전체 25개구 424개동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의당 유청 시의원은 이날 행정감사에서 “(확장 계획을 세운) 28개동에서 강남, 서초, 송파 등 강남3구는 제외됐다”며 “새누리당 지역구는 아예 없다. 당마다 복지 서비스를 차별하나”라고 질의했다. 강남3구에 거주하는 빈곤층들을 구제할 방법이 좁아졌다는 지적이다.

복지본부 관계자가 “강남3구는 빈곤층의 비율이 적고 (이른바) 잘 사는 동네라 복지 혜택이 적어도…”라고 답했다. 유청 의원은 “송파 세 모녀가 어느 지역에서 나왔느냐”고 되물었다. 유청 의원은 “어려운 구는 오히려 서로 돕는다. 강남구, 서초구? 손 놓는다. 안 돕는다”라고 말했다.

▲ 2014년 2월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숨진 '송파 세 모녀'가 남긴 메모/사진=연합뉴스

송파 세 모녀 사건은 지난 2014년 2월 서울 송파구 석촌동에 거주하던 세 모녀가 현금 70만원이 든 봉투를 남기고 숨진 사건이다. 세 모녀는 '밀린 공과금입니다. 그동안 고맙고 죄송했습니다'라는 메모를 남겼다. ‘송파 세 모녀’ 사건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살풍경을 드러냈다. 2015년 관련 법이 제정될 만큼 파장이 컸다.

이날 감사에서는 2017년 찾동 예산이 올해 544억원에서 700억원으로 확장된 데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지역 푸드뱅크(식품 기탁 복지 서비스)로 취약층 안전망을 쌓아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요양시설에서 숨진 이들의 유품 관리 서비스가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허인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