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포츠경제 김서연] 검찰이 면세점 승인로비 의혹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롯데그룹의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과 면세점 사업권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25일에는 SK워커힐면세점 상무 신모씨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SK워커힐면세점을 운영한 SK는 지난해 재승인 심사에서 사업권을 상실했다.

▲ 최순실 씨와 청와대가 대기업으로부터 재단 출연금 등을 받은 대가로 면세점 특허권 부여 과정에도 개입했는지 조사중인 검찰이 24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 본사를 압수수색 하고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기획재정부가 6월 3일 발표한 면세점 신규 특허 공고에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새로 면세점에 입찰할 때 감점을 준다는 정부의 제도 개선안이 빠져있어 대기업에 특혜를 주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부가 사실상 롯데·SK에 사업권을 주려는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다.

검찰은 올해 K스포츠재단 측과 두 기업의 추가 지원 얘기가 오가는 과정에서 면세점 인·허가 관련 청탁이 있었는지, 두 기업이 지원을 대가로 신규 사업자 선정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려 한 게 아닌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올해 2∼3월 최태원 SK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각각 비공개 개별 면담을 했다. 면담 직후 K스포츠재단은 두 기업에 각각 80억원, 75억원의 추가 지원을 요청했다.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과는 별개의 지원금 요구였다.

롯데는 이후 5월께 실제 70억원을 K스포츠재단 측에 입금했다가 6월 초 검찰 압수수색 직전 돌려받았다. SK는 사업의 실체가 없다며 거절하고서 30억원으로 축소 제안했고 결국 추가 지원이 무산됐다.

검찰은 24일 서울 서린동 SK그룹 수펙스추구협의회 사무실, 소공동 롯데그룹 정책본부와 면세사업부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신동주·동빈 형제간 경영권 분쟁에 이어 올해 6월 이후 4개월에 걸친 검찰 수사를 받고 한숨을 돌린 롯데도 다시 곤욕을 치루고 있다.

재계에서는 "롯데가 잠실 면세점 부활에 너무 집착하다가 경영권까지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검찰 등이 의심하는 대로 롯데가 청와대와 최순실 측에 지난해 잠실 면세점 특허권 재승인이나 올해 특허 '부활'을 대가로 출연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신동빈 회장은 제삼자 뇌물 공여죄로 추가 기소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의혹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올해 연말 서울 시내 면세점 추가 입찰 자체가 취소 또는 연기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만약 입찰이 강행된다 해도 심사위원들이 관련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롯데나 SK에게 과연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김서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