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은 24일 국내 라면시장에서 짜왕이 출시 한 달 만에 부동의 1위 신라면에 이어 2위에 올랐다고 밝혔다(5월 기준). 농심은 짜왕으로 인해 10년째 고착화된 ‘신라면-짜파게티-안성탕면-너구리-삼양라면’의 인기브랜드 체제가 변화하며 라면시장의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식품연감에 따르면, 국내 라면시장 인기제품 TOP 5는 2006년부터 매년 신라면이 부동의 1위였고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삼양라면이 줄곧 순위경쟁을 벌여왔다. 짜왕의 등장으로 삼양라면이 처음 순위 밖으로 밀려났고, 농심은 라면시장 1위부터 5위까지를 모두 차지하게 됐다.

짜왕의 폭발적 활약으로, 농심의 5월 시장점유율도 0.6%포인트 상승한 61.5%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오뚜기와 삼양식품은 각각 1.1%포인트, 0.6%포인트 하락한 16.7%, 11.3%에 머물렀고, 초여름 비빔면의 강세에 팔도는 1.1%포인트 오른 1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업체 간 순위변동은 없었다.

농심은 늘어나는 짜왕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짜왕의 생산기지를 수도권 핵심공장인 안양공장으로까지 확대했다. 이달 초 신라면 생산기지인 구미공장으로 확대한지 2주 만에 생산라인을 또다시 넓힌 것이다. 이로써 농심은 국내 6개 공장 중 건면과 스낵공장을 제외한 4개 공장(안양, 안성, 구미, 부산)에서 모두 짜왕을 생산함에 따라, 사실상 전 공장 생산체제에 돌입하게 됐다.

농심 관계자는 “시장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한 닐슨코리아 데이터에서도 알 수 있듯, 짜왕은 압도적인 인기로 라면시장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며 “이달 초 밝힌 짜왕 1,000억 클럽 입성에도 청신호가 켜졌다”고 말했다. 라면시장 연 매출 1,000억원 파워브랜드는 현재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단 네 제품 뿐이다.

한편, 지난 4월 20일 출시된 농심 짜왕은 굵고 탱탱한 면발과 진한 풍미의 간짜장 소스로 ‘배달 짜장면보다 맛있는 짜장면’이라는 입소문을 타면서 단숨에 라면시장 주역으로 떠올랐다. 현재 짜왕은 대형마트, 편의점, 슈퍼마켓 등 판매채널을 가리지 않고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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